소개글
한의학적인 뇌에 대한 현대적 해석에 대한 레포트입니다.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뇌에 대한 기존의 한의학적 관점
2. 현대의학에서의 뇌
3. 한의학과 현대의학의 뇌에 대한 관점 비교
4. 임상에서의 뇌
5. 腦와 心, 神
6. 현대의학과 한의학의 조화로운 腦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들어 사회가 복잡화 · 고도화됨에 따라 사람들 사이에 각종 정신병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의학에서도 뇌의 대한 연구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한의학계 역시 현대의학과 마찬가지로 늘어난 정신병에 대한 대처를 요구받고 있지만, 여태까지의 한의학적인 뇌에 대한 접근법으로는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존의 한의학적 뇌에 대한 현대적인 해석의 도입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선 먼저 기존의 한의학적 관점의 뇌를 분석하고 한계점을 밝혀내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 현대적 관점을 도입하여 한의학에서의 뇌를 현대의학에 비추어 볼 것이다. 또한 현대적인 관점에서 뇌를 파악하되, 큰 틀에서 한의학적인 시선을 유지할 것이다. 한의학적 맥락에서 이탈하여 뇌를 해석하고자 한다면 지금까지의, 혹은 앞으로의 한방 치료나 진단 방법에 있어 문제가 생길 것이고, 나아가 한의학계의 시스템 자체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도는 한의학과 현대의학과의 소통의 단초를 제공해 준다는 데서도 그 의의가 있다.
Ⅱ. 본론
1. 뇌에 대한 기존의 한의학적 관점
기존의 한의학에서는 腦에 대한 여러 기술적 해석을 남겨 놓았으나 뇌의 기능에 대한 자세한 분석은 하지 못하였다. 다만, 임상적인 측면에서 腦를 骨·髓와 상관성을 지닌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內經』에 腦를 髓, 骨, 脈, 膽, 女子胞와 함께 ‘奇恒之府’라 하고 그 기능을 ‘藏而不瀉(저장하지만 넘치지 않는다)’ 김원희, 『한의학원론』, 경기: 창조문화사, 1993, p. 184
기재하여 놓았다. 『靈樞ㆍ海論』에서는 "腦爲髓之海 其輸上在與其蓋 下在風府“라 하여 골수가 모이는 곳을 지칭하였는데 이 문구는 뇌의 해부학적 위치를 비교적 정확하게 가리킨다.
참고 자료
김용훈·김인락·지규용, 精神機能所在로서의 뇌에 대한 한의학적 해석근거 연구, 부산: 동의대학교, 2002
김원희, 한의학원론, 경기: 창조문화사, 1993
석학민, 성뇌개규침법, http://blog.daum.net/hawk0404/11907100(2007.08.13)
김은선, 腦와 心, 神의 相關性에 대한 文獻的 硏究, 대구: 대구한의대, 1991
나창수, 한의학총강, 의성당, 2001
류경·차혜경, 자폐야 미안하다 넌 상대를 잘못 골랐다, 경기: 바람출판사, 2009
배영철, 기초한의학, 성보사, 2005
이광준, 한방심리학, 학문사, 2002
이동철·이복순·이복열, 중국두침요법, 은혜미디어, 1999
조학준, 腦와 心 의 한의학적 상관성에 대한 연구, 충북: 세명대학교, 2005
조헌영, 통속한의학원론, 학원사, 2007
한상모 외 10인, 동의학개론, 서울: 강남, 2006
Antonio Damasio, 스피노자의 뇌, 임지원, 사이언스북스, 2007
David Frawley, 자연의학 아유르베다, 황지연, 슈리크리슈나다스아쉬람, 2008,
Howard Gardner·Mindy L. kornhaber·Warren K. Wake, 지능심리학, 김정휘, 시그마프레스, 2006,
John P.J. Pinel & Maggie Edwards, 신비한 인간 뇌 해부도 입문, 조선웅, 학지사, 2001
Julie M. Fenster, 의학사의 이단자들, 이경식, Human & Books, 2004
Matthew McKay · David Harp, 신경에 사로잡힌 뇌, 마이클 늘 하 박선애, 창조문화,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