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의이해-민속극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1.09.13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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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민속극
목차
Ⅰ.민속극
1.민속극의 개념과 성격
2.민속극의 종류
3.한국 민속극의 특성
Ⅱ.민속극에 등장하는 민중의 대변자들 분석
(1)봉산탈춤의 풍자성
(2)양반춤 과장의 사건
(3)봉산 탈춤의 극적 갈등과 당대의 사회적 삶과의 관련 양상
(4)말뚝이의 재담의 구조와 원리
(5)말뚝이의 특징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민속극
1.민속극의 개념과 성격
민속극이란 전통시대에 있어 민간에서 행하여진 각종 연극, 즉 가면극, 인형극, 무극 등을 일컫는 개념이다.
민속극의 개념을 설정함에 있어 문제가 되는 것은 그것을 단순히 놀이로 보느냐 아니면 정상적인 연극으로 보느냐 하는 점이다. 민속극에는 춤과 노래가 어우러져 있고, 관객과 등장인물이 함께 어우러진다는 점에서 놀이 혹은 연희일 뿐이라는 견해가 있기도 하다. 그러나 민속극은 뚜렷한 연극적 상황을 설정하고 있으며, 관객과 등장인물의 역할이 분화되어 있고, 춤과 노래와 함께 대사가 잘 발달되어 극적 갈등을 표현해나 가고 있다는 점에서, 온전한 연극으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가 더 설득력을 갖는다.
서양 연극의 시각에서 보면 한국의 민속극이 연극의 본령에서 벗어난 것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서영 연극이란 세계 연극에 있어 하나의 특수한 존재일 뿐이다. 우리 민속극을 우리 자신의 독자적인 연극론에 입각하여 살펴봄으로써 연극으로서의 의미를 충분히 획득할 수 있다.
2.민속극의 종류
한국의 민속극에는 가면을 쓰고 하는 가면극, 인형을 사용하는 인형극이 있으며, 무당이 하는 연극인 무극이 또한 여기에 포함된다.
(1)가면극
민속극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으로 흔히 탈춤을 일컫는다. 대개 강한 해학성을 지니며, 봉건성을 비판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가면극은 조선조 후기에 주로 상업 중심지에서 발전하였는데, 지역에 따라 여러 명칭으로 불린다.
①황해도 지역에서 발전한 가면극은 탈춤이라고 불리며, ‘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해주탈춤’ 등이 있다.
②서울 지역에서 행해진 가면극을 산대놀이라 부른다. ‘양주별 산대놀이’, ‘송파 산대놀이’가 전승된다.
③경남 지역에는 오광대놀이라 불리는 가면극이 전승되어 왔다. ‘통영 오광대놀이’, ‘고성 오광대놀이’, ‘가산 오광대놀이’등이 대표적이다.
④부산 지역에서 전승된 가면극은 야유 혹은 들놀음이라 부르는데, ‘수영 야유’, ‘동래 야유’가 있다. 이 외에 안동의 ‘하회 별신굿놀이’, ‘강릉의 관노 탈놀이’등이 독자적 맥락을 지닌 가면극이다.
참고 자료
논문
홍영진, 『봉산탈춤 지도 방법 연구, ‘양반과장’을 중심으로』,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인터넷사이트
함께 쓰는 국어노트, http://www.corean.pe.kr/
유네드 논술+국어세상, http://cafe.naver.com/uned
이문수의 국어사랑, http://munsu.pood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