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조-정경화 작업과 성서해석 완성본 해피
- 최초 등록일
- 2011.09.15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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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기기독교정경화작업소개
목차
Ⅰ.머리말
Ⅱ.본문
A. 정경화 작업
(1) 성서와 성경
(2) 정경화 과정
(3) 정경성의 기준
B. 성서해석
(1) 사도교부들의 성서해석
(2) 이단종파의 성서해석
(3) 2세기 교부들의 성서해석
(4) 동방교부들의 성서해석
(5) 서방교부들의 성서해석
Ⅲ. 맺는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머리말
기독교는 흔히 ‘성서의 종교’라고 불리며 기독교의 역사는 ‘성서 해석의 역사’라고 이해 할 수 있다. 성서는 기독교의 교리나 규범, 예배조직 등 모든 면에서 근원이 되며 우리의 신앙생활의 큰 길잡이가 된다.
초대 기독교 시대에 이러한 중요한 근원이 되는 성서는 교회의 예배에서 읽히어 졌고 예배의 주재인 감독들로 하여금 성서 내용을 바탕으로 신앙생활에 대한 훈계로 해석되고 전하여 졌다. 초기는 그리스도 중심적이며 윤리적으로 전하여졌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로 다른 문화를 배경으로 성서가 해석되어졌으며 시대와 상황에 따라 각 분파와 여러 방법과 특징을 지녀 전하여지게 되었다.
이에 우리는 초대기독교의 상황을 살펴봄으로서 성서의 정경화 작업과 성서해석을 통해 그 중요성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 문
A. 정경화 작업
1. 성서와 정경
초대 기독교인들은 구약성서를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가르침에 대한 예언이라고 이해는 하였으나 구약성서만으로는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표현하기에 부족하다고 느껴서 고대의 유대교가 기록된 율법인 모세 오경외에 구전 율법인 미쉬나를 편찬했던 것과 같이 초대 기독교인들은 예언의 성취라고 믿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을 증언하고 그 의미를 설명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여러 사람들에 의해서 예수의 생애와 메시지, 사도들의 행적과 가르침이 기록되었는데 초대교회는 이 글들을 성스러운 책(성서)이라고 불렀다. 교회가 확장되고 교인들이 늘어나면서 교회의 지도자인 교부들은 바른 교리를 확립하고 신자의 생활을 지도하기 위한 근거와 기준이 되는 정경을 확정하게 되었다. ‘정경’이라는 말은 헬라어 ‘카논’에서 유래한 말로 ‘기준’ 또는 ‘줄자를 의미한다. 이형기 외 5인,『기독교 사상사Ⅰ』,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4), p127
2. 정경화 작업
1) 구약성서
1세기 초대 기독교 공동체에서는 아직 정경화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아 정경으로 확정된 것들뿐만 아니라 유다서, 에녹서 등 외경이나 위경도 사용했다.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 귀환 후 그들의 종교적 삶은 율법서 해석에 의해서 결정되었다(주전 530년경).
참고 자료
A. 국내 문헌
1) 단행본
박용규, 『초대교회사』, 서울: 총신대학출판부, 1994.
이형기 외 5명, 『기독교 사상사Ι』,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4.
주승민, 『초대교회 집중탐구』, 서울: 이레서원, 2000.
B. 국외 문헌
1) 번역본
P. J. 악트마이어, J. B. 그린, M. M. 톰슨, 『새로운 신약성서개론』, 소기천, 윤철원, 이달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4.
Justo L. Gonzalez,『기독교 사상사』, 이형기, 차형준 역.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2002.
Tony Lane, 『복음주의 입장에서 본 기독교 사상사』, 김응국 역.
서울:종합선교-나침반, 1987.
Phillp Schaff, 『교회사전집2 니케아 이전의 기독교』, 이길상 역.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