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를 받은자료이기에 후회없으실 것입니다. 공연이란 장르를 예술경영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바라보고 경영해야 할 것인지를 개론적으로 자세하게 분석하고 풀어쓴 자료입니다. 다양한 사례로 많이 있어 이해하시기에도 편할 것입니다.
목차
1.공연
2.우리나라의공연
3.세계의 공연산업
4.공연예술과 경영
5.지역 축제 경영
6.토론
본문내용
사전적 정의
-공개된 장소에서 연극이나 음악, 무용 등 다양한 콘텐츠를 관객에게 직접보여주는것으로, 서커스,판토마임,인형극 등도 이에 포함된다.
[한국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상 정의
-음악 , 무용, 연예, 국악, 곡예 등 예술적 관람물을 실연에 의하여 공중에게 관람하도록 하는 행위를 말한다.
단, 상품 판매 또는 선전에 부수한 공연은 제외한다.
[공연법]사의 정의
-음악, 무용, 연극, 연예, 국악, 곡예 등 예술적. 오락적 관람물을 실현에 의해 관중에게 직접관람케하는 행위와,
영화 및 비디오물을 공중을 대상으로 상영하는 행위를 말한다.
연극- 창작극, 번역극, 아동극, 인형극, 마당극, 뮤지컬, 마임 등 극 기반의 넌버벌 퍼포먼스
무용-한국무용,현대무용,발레
양악-기악,성악,오페라,사양현대음악
국악/전통 연희 - 국악기악 국악성악 창극 전통연희
복합/다원 - 위장르에 들지 아니한 장르복합이나 다원 예술, 비보잉 탭댄스 등 공연예술과 결합한 대중 춤,
다양한 장르의 공연
참고 자료
공연제작,양정현,2006
극장경영과 공연제작, 이승엽,2001.
공연예술경영, 김만석,2006
공연예술경영 이론과 실제, 하계훈 외, 2002
산업화에접어든 공연예술,삼성경제연구소,2003
2010 공연예술실태조사(2009기준) 문화체육관광부.예술경영지원센터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