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미술교육의 의의, 미술교육의 동향, 미술교육의 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창의성중심교육, 미술교육의 미술이해교육, 미술교육의 슈타이너학교, 미술교육의 문제점, 미술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9.19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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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교육의 의의, 미술교육의 동향, 미술교육의 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창의성중심교육, 미술교육의 미술이해교육, 미술교육의 슈타이너학교, 미술교육의 문제점, 미술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교육의 의의
Ⅲ. 미술교육의 동향
Ⅳ. 미술교육의 대학미술교육
1. 이론과 실기의 이분법을 버려야한다
2. 서로 다른 예술 분야 사이의 구분을 상대화해야한다
3. 교양 교육을 대폭 강화해야한다
4. 미술현장은 물론, 연관 현장과의 접촉을 일상화해야 한다
5. 위계적 교육관계를 수평화해야한다
Ⅴ. 미술교육의 창의성중심교육
Ⅵ. 미술교육의 미술이해교육
1. 자기감정 조절능력과 미술의 이해교육
2. 대인관계능력과 미술의 이해교육
Ⅶ. 미술교육의 슈타이너학교
1. 교육의 에너지원
2. 자유에의 자기교육
3. 감정의 육성
4. 자아체험의 교육
Ⅷ. 미술교육의 문제점
Ⅸ. 미술교육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시장을 형성하는 3대 요소는 이다. 이를 둘러싸고 있는 보다 큰 범주의 여건들로는 세제, 관세, 유통관련 법률 등의 제도적 저건과 미술시장을 둘러싸고 있는 경제구조의 여건, 그리고 국민전체의 문화의식 수준 등이 이에 해당된다.
한국의 미술시장의 구조는 한마디로 작가에 비해 화랑과 소장층이 심각한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현재 전국의 100여개 대학에 수백여의 미술 계열 학과가 설치되어있고 기성작가라 부를 수 있는 미협회원 수가 1만 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1년간 개인전 횟수만도 약 2000여건에 이른다. 이러한 작가들이 우리 미술시장에서 공급자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느냐는 재론의 여지가 있지만 적어도 작가의 질, 양적인 자원과 여건은 나머지 두 요소와는 비교도 안될 만큼 월등하게 앞서있다. 이에 비해 화랑 즉 중개자의 현황은, 화랑협회가 100여 개소, 그 외 대관화랑 약 70여개소로 약 150~160여 개소가 비교적 본격적인 화랑의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는 작가에 비해 약 1.5퍼센트 수준이며, 대관화랑과 상업화랑의 비례에서 대관화랑이 약 20-30여 개소로 날로 줄어들고 있는 추세는 특히 청년작가들의 발표기회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또한 소장층의 경우 표면적으로 들어나진 않지만 약 1000~1500여명 정도로 추산되며 이는 대규모 미술관 기업체 공공기관의 구입이나 1퍼센트법(신축건물의 예술장식품 설치)이 포함된 것이다. 그 중에서도 비교적 전문적인 시각과 소장기능을 동시에 갖춘 경우는 불과 수십 명에도 이르지 못하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김창식(2000), 미술교육의 역사논문, 새천년을 여는 한국 미술교육의 방향, 예경
안호범 저, 미술을 통한 교육, 서울, 교육사
장준석, 21세기 새로운 한국 현대미술의 단상, 학연문화사
전성수(1994),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전성수(1999), 미술로 생각을 열자, 서울 : 미술나라
KoSEA(2006), 미술과 교육 제 7집 1호, KoS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