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닌텐도 혁신 실패 사례의 분석과 대안

*수*
최초 등록일
2011.09.21
최종 저작일
2011.09
16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닌텐도 혁신 실패 사례의 분석과 대안

목차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대형 기업들의 시장진입과 닌텐도의 혁신 실패 과정

4. 기업분석을 통해 본 혁신 실패 당시 닌텐도의 상황
4.1 SWOT분석

4.2 4P분석

4.3 STP분석

4.4 기업분석 요약

5. 실패원인분석
5.1 조직 구조적 원인

5.2 마케팅적 원인

6. 원인별 대안
6.1 조직 구조적 대안

6.2 마케팅적 대안

7. 기업분석으로 본 혁신 실패 극복 후 닌텐도의 상황
7.1 SWOT분석

7.2 4P분석

7.3 STP분석

7.4 기업분석 요약

8. 결론

9.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3. 대형 기업들의 시장진입과 닌텐도의 혁신 실패 과정

닌텐도는 가업을 계승한 야마우치 히로시가 단순히 화투와 트럼프를 만드는 회사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장난감을 만드는 회사로의 변혁을 추구하면서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승승장구 하게 된다. 하지만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지듯, 닌텐도의 계속 되는 상승세에도 급제동이 걸리는 사건이 발생한다.

그림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2
거듭된 닌텐도의 활약으로 소니 내부에서는 게임기 시장의 가능성을 알아보았고, 소니는 닌텐도와의 공동개발을 통해서 가정용 게임기 시장에 첫 발을 딛으려 하였다. 하지만 닌텐도는 자신보다 규모나 자금력에 있어서 월등히 뛰어난 소니에게 차후에 시장을 잠식당할 것을 우려하여, 소니와의 합작 소식을 공개적으로 발표하기로 한 바로 전날 유럽의 대표적인 전자 업체인 필립스와 공동으로 게임기를 개발한다고 언론사에 먼저 공표하여 소니의 시장진출을 늦춰보려 한다. 하지만 닌텐도의 이런 태도는 소니 내부의 가정용 게임기 시장 진출을 반대하던 직원들까지 가정용 게임기 개발에 열을 올리게 되는 등 소니의 시장 진출을 더욱 자극하는 결과를 낳게 되고, 소니는 결국 가정용 게임기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플레이스테이션(PS1)’을 발매하게 된다. 이 일로 패미컴과 슈퍼패미컴의 발매를 통해 일본 국내와 더불어 국외에서도 가정용 게임기 시장에서 단연 선두기업으로 활약하던 닌텐도는 소니의 가정용 게임기 시장진출로 인해 큰 위협을 받게 된다.

참고 자료

김영한, 닌텐도 이야기, 한국경제신문, 2009
김정남, 애플&닌텐도, 길벗출판사, 2008
스즈키 센리, 닌텐도처럼 팔아라, 도서출판 새빛, 2010
우츠미 이치로, 전기정 역, 닌텐도 : 그 신화적인 기업변신 전략, 세종서적, 1993

닌텐도社 홈페이지 http://www.nintendo.com/
명진규, 코다미네오 한국닌텐도 사장 "애플과 우린 갈길 달라", 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32914473226655, 2010.03.30
서소정, 닌텐도 " DSi 한국서 연간 100만대 팔 것", 아이뉴스24, http://game.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483252&g_menu=020532, 2010.03.29.
정동욱, 3차원 닌텐도 게임기 나온다, 매일경제,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10&no=150113, 2010.03.24
류종화, 닌텐도DS, 일본 초중교 교육용 기기로 사용된다, 게임메카, http://www.gamemeca.com/news/news_view.html?seq=9&ymd=20100323&page=1&point_ck=&search_ym=&sort_type=&search_text=&send=, 2010.03.23
김지아, 화투회사서 시작한 닌텐도의 성공비밀, 한국일보, http://news.hankooki.com/lpage/culture/201003/h2010031219592584210.htm, 2010.03.12
안혜리, 닌텐도 위, 마케팅·인지도·이미지 압도적 1위, 중앙일보, http://itview.joins.com/article/itview/article.asp?total_id=4045165, 2010.03.05
소성렬, 닌텐도, 한국시장서 대박 히트, 포커스신문사, http://www.fnn.co.kr/content.asp?aid=064bdaf088ff4ee39f92cf6ebe73740e, 2010.01.29
신철호, 성공하고 싶다면 닌텐도를 보라, 머니투데이,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12708014132548&outlink=1, 2010.01.27
김정균, 도표로 본 美 게임 시장 `제왕은 닌텐도`, 버즈,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83583, 2010.01.25
김지효, `닌텐도`의 진화, 당뇨환자 `혈당관리`에도 사용, 메디컬투데이, http://www.mdtoday.co.kr/health/news/index.html?cate=12&no=105862, 2009.11.12
김정남, 닌텐도 게임 천재의 조언 "인생에 헛됨은 없다", 버즈,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82483, 2009.10.30
송병식, 화투를 만들던 기업, 닌텐도, 제주일보, http://www.jej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17169#, 2009.10.13
최호경, 닌텐도, 구글 애플 누르고 세계 최고 회사 등극, 게임동아, http://www.gamedonga.co.kr/gamenews/gamenewsview.asp?sendgamenews=36443, 2009.10.07
구정은, [어제의 오늘]1889년 닌텐도 설립, 경향신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909221803455&code=100100, 2009.09.22

자료후기(1)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마케팅조사와 사례 20페이지
    조사에 관한 세부적 내용 협의 STEP 04 분석대안 제시 분석결과를 ... 닌텐도는 다년간 꾸준히 비즈니스위크선정 세계혁신기업에 뽑혔고 , 07 년 ... 4P 분석 마케팅조사의 성공사례 - 닌텐도 스위치 브랜드전략 - 상대적으로
  • 블루오션전략 40페이지
    만약 이런 방법으로 혁 신과 가치의 위치 배정에 실패한다면, 기 술혁신가와 ... 분석적 툴과 프레임워크를 통해 실행미국 와인산업계는 치열한 경쟁, 거세지는 ... 가지고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어낸다면 블루오션의 전략은 성공할 것 이다.닌텐도
  • 일본 게임업계의 부침과 CEO의 전략(졸업논문) 17페이지
    세가&윈드앤문의 파이낸셜 프로젝트가 한국 서비스에 실패사례를 보더라도 ... 않는다는 현실적인 판단이 작용했기 때문으로 보인다.이러한 위기 돌파의 대안으로 ... 게임콘솔이 손가락만을 집중적으로 혹사시켰던 것에 비하면 훨씬 운동량이 많은 혁신적인
  • 소니PS2 캐즘성공실패사례 112페이지
    캐즘 성공 실패 사례(SONY의 PS2성공과 SEGA의 Dream cast실패 ... 실패 원인 분석 …………………………………………… 23(1) 플레이스테이션2의 ... 하드웨어가 게임 개발이 난해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는 점도 단점이다.㉰ Nintendo64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닌텐도 혁신 실패 사례의 분석과 대안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06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