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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9.21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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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교사의 역할, 미술교사의 위상, 미술교사의 자세, 미술교사와 미술가, 미술교사의 유의사항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교사의 역할
Ⅲ. 미술교사의 위상
Ⅳ. 미술교사의 자세
Ⅴ. 미술교사와 미술가
Ⅵ. 미술교사의 유의사항
1. 하지 말아야 할 것
2. 꼭 해야 할 것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교육이 어린이들 속에 잠재하는 능력의 顯在化를 목표로 삼는다고 가정할 때, 어린이들에게 작용하는 타인(교사, 어른)의 존재 역시 표현활동을 형성하는 대단히 중요한 조건이 된다. 그런데 우리들(특히 교사)의 대부분은 현대적인 교육 시스템 속에서 어린이들을 작고 미숙한 어른으로서 취급해 온 경향이 있다. 어린이들을 계몽시켜야 할 대상으로 삼고, 성인의 문화에 도달시키기 위해 자신들의 동일화를 꿈꿔 왔던 것이다. 그러한 우리들의 태도가 알게 모르게 강제적이고 억압적인 것으로써 그들의 표현에 관여해온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그러나 이러한 제도적, 규제적인 시선을 지양하고 어린이들의 표현활동을 대하게 된다면 거기에서 실로 다양한 조형표현을 만날 수가 있다. 여기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단순한 기법의 전달자에서 어린이의 표현을 顯在化시켜 나가는 매개자로 전환되어야 한다. 이는 우리들의 고정화되고 개념화된 시각을 해체시키는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다. 이 때 우리는 정형화되지 않은 어린이들의 원초적인 조형표현의 파악이라는 문제와 맞서게 된다. 공감하는 심성으로써 어린이들의 표현과 삶에 파고들 때 어린이와 우리들은 표현(미술)을 매개로 하여 연결되고, 그럼으로써 폭넓은 표현도 보장될 수 있을 것이며, 우리의 삶도 그 도구적인 존재에서 개방되어 삶 그 자체의 확산 속에 녹아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어린이라는 실재자의 구체적 행위가 미술교육의 주된 내용인 이상, 교사의 주장이 지도 일변도의 경향을 강하게 나타내게 되면 미술교육은 어린이들의 표현의 실상에서 유리되고 말 것이다.
참고 자료
◈ 교육부, 미술과 교사용 지도서,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1997
◈ 김혜숙, 미술수업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1992
◈ 박남기, 미래교사가 바라본 초등교원양성 교육의 현주소,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 여광응·전영길외 공저,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1997
◈ 최상근, 한국 초·중등교사의 교직사회화 과정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1992
◈ 황수무 저, 교사를 위한 유아 미술교육, 형설출판사, 서울,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