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음악][샤콘][오페라][종교음악]바로크 음악 특징, 바로크 음악 특색, 바로크 음악 형식, 바로크 음악 기악곡, 바로크 음악 샤콘, 바로크 음악 오페라, 바로크 음악의 종교음악, 바로크 음악 관련 제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9.21
- 최종 저작일
- 2011.09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바로크 음악의 특징, 바로크 음악의 특색, 바로크 음악의 형식, 바로크 음악의 기악곡, 바로크 음악의 샤콘, 바로크 음악의 오페라, 바로크 음악의 종교음악, 바로크 음악 관련 제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바로크 음악의 특징
1. 바로크 시대(생성기)
2. 고전주의 시대(장년기)
3. 낭만주의 시대(노년기)
Ⅲ. 바로크 음악의 특색
Ⅳ. 바로크 음악의 형식
Ⅴ. 바로크 음악의 기악곡
1. 일반적 특징
2. 바로크 시대의 악기
1) 건반악기
2) 현악기
3) 관악기
4) 타악기
3. 바로크 시대에 성행했던 기악곡 형식
Ⅵ. 바로크 음악의 샤콘
1. 유절 변주곡(Strophic Variation)
2. 무곡형식(Varied couple dance)
3. Passamezzo(Basso Ostinato)
4. 베이스를 변형, 발전시키는 방법이나 다성적 화성처리보다는 오히려 선율의 변주를 더 강조한 로코코 스타일의 변주곡 형식
Ⅶ. 바로크 음악의 오페라
Ⅷ. 바로크 음악의 종교음악
1. 교회칸타타
2. 오라토리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기 바로크 시대에 카톨릭이 예술 분야에 세웠던 공헌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초기의 프로테스탄트 교회가 지나친 장식이나 규모의 방대함에 대한 반감을 보인 것과는 대조적으로 카톨릭은 소위 ‘장대한 바로크 양식’을 통하여 천상의 승리를 땅 위에 구현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카톨릭의 보호 아래 예술은 그 자신의 무한한 창조력의 가능성을 실험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카톨릭도 언제까지 인간의 감성을 종교적 경건으로 묶어둘 수는 없었다. 특히 이제까지 유럽의 예술 중심지였던 로마가 교황 세력의 약화로 예술 중심지로서의 지위를 상실하자, 교회 예술은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 이제 예술은 예술 생산의 가장 중요한 수단을 구사할 수 있었던 나라로 옮겨 갔는데 그곳이 바로 프랑스였다.
그 당시 프랑스는 절대군주제가 그 절정에 이르고 있었다. 전성기의 바로크는 바로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태어났다. 때문에 바로크 예술을 귀족적인 궁정 예술이라고 부른다. 비교적 정치적 안정을 찾기 시작한 이 시기에 탄생된 예술은 이제까지 혼란스러웠던 모든 시도와 실험들을 종합하고 정리하여 하나의 체계적이고도 비교적 안정된 양식을 확립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근대의 자연과학자 철학이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했다. 케플러와 갈릴레이에서 시작되어 뉴튼으로 이어지는 과학혁명은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능케 했다. 이러한 사상들은 본래부터 국제적인 성격을 띠고 있었기 때문에 그 시대의 예술을 지배하는 논리는 바로 ‘보편적인 세계 감정’ 이라는 객관주의에 뿌리를 두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동환 역, 음악사 이야기, 음악춘추사
김혜선, 바로크 음악, 서울 : 다리, 2000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 저, 강해근 역, 바로크음악은 말한다, 음악세계, 2006
다마오까 시노부, 엄마 나는 음악을 배우고 싶어요, 민지사
토마스 R·호프만 저, 이주영 역, 바로크, 미술문화, 2007
G.Verdi, 김동욱, 오페라 Aida 의 분석, 동아대학교, 1991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