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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9.23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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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로크 미술의 의미, 바로크 미술의 특징, 바로크 미술의 특색, 바로크 미술의 작가, 바로크 미술과 매너리즘, 바로크 미술에 나타난 남자의 몸, 바로크 미술의 재평가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바로크 미술의 의미
Ⅲ. 바로크 미술의 특징
Ⅳ. 바로크 미술의 특색
Ⅴ. 바로크 미술의 작가
1. 카라밧치오 Caravaggio. Michelangelo Merisi da(1573 ~ 1610)
2. 카랏치 Annibale Carracci(1560 ~ 1609)
3. 베르니니 Lorenzo Bernini(1598 ~ 1680)
4. 루벤스 Rubens, Peter Paul(1577 ~ 1640)
5. 벨라스케스 Diego Velazquez(1599 ~ 1660)
Ⅵ. 바로크 미술과 매너리즘
Ⅶ. 바로크 미술에 나타난 남자의 몸
Ⅷ. 바로크 미술의 재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바로크 시대에 이르러 보수적인 예술과 진보적인 예술 진영간의 대립이 발생한다. 17세기에 이르면 사회적, 경제적, 종교적인 면에서 완전히 방향을 달리하는 여러 문화계층이 존재하고 따라서 예술생산이 단일한 성격을 갖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된다. 당대의 예술에서는 귀족계급의 세계관과 시민계급의 세계관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르브륑(Lebrun)의 지휘 아래 당대 예술가들이 총력을 기울인 베르사이유 궁과 르냉(Le Nain) 형제의 시민적 회화가 한 시대에 나타나는 것이다. 한 작품 내에서도 상이한 성격이 공존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고전극은 귀족적인 를 이상으로 삼고 있지만 의 간결성이나 절제된 언어에는 시민적 합리주의가 침투해있다. 바로크적 특징이 베르사이유 궁과 같은 건축물에서 더 두드러진 이유는 회화보다 건축이 더 공적인 장르이기 때문이다. 역사상 크고 장엄한 건축물들이 나타나는 경우는 이집트나 로마제정, 절대주의 시대의 프랑스처럼 권력과 부가 중앙에 집중되어 있는 전제국가에서이다. 반면에 르네상스 시대에 건축과 분리된 회화는 점점 사적인 성격을 띠어간다. 부르주아의 문화가 지배적이 되는 바로크 이후의 시대에서는 회화가 조형예술의 중심을 차지한다. 네덜란드의 바로크 예술이 회화 중심이며 시민적 취향을 강하게 드러내는 것은 그런 이유에서이다. 프로테스탄트 시민들이 스페인 왕조에 항거해 독립을 획득한 네덜란드에서는 예술의 수요자가 교회나 군주, 궁정사회가 아니라 다수의 어느 정도 부유한 시민이었다. 따라서 이탈리아나 프랑스와 같은 장대화려한 양식은 나타나지 않는다.
참고 자료
․ 네이던 노블러 저, 정점식·최기득 공역, 미술의 이해, 서울 : 예경, 1993
․ 바로크 토마스 R·호프만 저, 이주영 역, 미술문화, 2007
․ 이민재, 매너리즘을 보는 세 가지 시각, 미술학
․ 제르맹 바쟁 지음, 김미정 옮김, 바로크와 로코코, 시공사
․ 프레데릭 다스사 저, 변지현 역, 바로크의 꿈(1600-1750년 사이의 건축), 시공사, 2000
․ 한젬마, 그림을 읽어 주는 여자, 명진출판,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