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작가 루드비히 티이크, 낭만주의 작가 빅토르 위고, 낭만주의 작가 프리드리히 쉴레겔, 낭만주의 작가 노발리스(하르덴베르크), 낭만주의 작가 윌리엄 블레이크, 낭만주의 작가 윌리엄 워즈워스와 존 키츠
- 최초 등록일
- 2011.09.25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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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 작가 루드비히 티이크, 낭만주의 작가 빅토르 위고, 낭만주의 작가 프리드리히 쉴레겔, 낭만주의 작가 노발리스(하르덴베르크), 낭만주의 작가 윌리엄 블레이크, 낭만주의 작가 윌리엄 워즈워스와 존 키츠 분석
목차
Ⅰ. 낭만주의 작가 루드비히 티이크
Ⅱ. 낭만주의 작가 빅토르 위고
Ⅲ. 낭만주의 작가 프리드리히 쉴레겔
Ⅳ. 낭만주의 작가 노발리스(프리드리히 폰 하르덴베르크)
Ⅴ. 낭만주의 작가 윌리엄 블레이크
Ⅵ. 낭만주의 작가 윌리엄 워즈워스
Ⅶ. 낭만주의 작가 존 키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낭만주의 작가 루드비히 티이크
낭만파의 작가 중에서 가장 다방면의 재주를 가졌고 작품도 많이 발표한 티이크는 베를린 태생으로 처음에는 배우를 지망하였으나 나중에 그것을 포기하고 할레의 대학에서 신학, 철학, 고문학을 전공하였다. 그가 재학 중에 쓴 소설에 (1795)가 있다. 몽상적이고 열광적인 주인공은 작자자신을 닮았으며, 그가 관능적 및 정신적 방일(방일)에 의해서 타락하여 범죄자가 되는 경위를 그린 것이다. 티이크는 학우 봣켄로더에 의해서 대단한 영향을 받았다. 봣켄로더는 25세에 요절한 순정과 정열의 청년이었다. 그는 티이크와 더불어 남독의 각지를 여행하고 특히 중세의 화가 뒤러의 생도인 뉘른베르크에서 옛 예술의 가치를 발견하고 낭만파의 중세독일에 대한 동경의 시초가 되었다.
주로 봣켄로다에 의해서 집필되고 부분적으로 티이크가 가필한 예술평론집 (1797)는 르네상스시대의 이태리의 화가들과 뒤러 등에 대한 감정을 솔직하고 유려한 필치로서 토로한 것이다. 1796년 티이크는 학업을 마치고 베를린으로 돌아와서 계몽주의자 니콜라이의 출판을 도와 단편 등을 썼으나 뵛켄로더의 영향이 작용하여 마침내 계몽주의와 절연하고 중세이후의 민담을 내용으로 한 예술적인 동화를 저작하였다. , , , 등이다. 그의 창작동화 , 등은 대단히 짧은 것이지만 독자로 하여금 자연의 신비와 공포감을 일으키게 하는 작품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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