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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세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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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9.28
최종 저작일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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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허세 커뮤니케이션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Ⅱ 선행 연구 및 이론적 배경
1. 선행연구
2. 선행연구의 한계점
3. 이론적 배경

Ⅲ 사례분석
1.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허세 커뮤니케이션 분석

Ⅳ 결론 및 함의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장근석이라는 연예인의 미니홈피에서 시작된 허세는 이제 그만의 것이 아니라 자신을 타인에게 표출할 수 있는 수단으로 까지 발전하였다. 일부 사람들은 이를 즐기고 이용하며 소통한다. 매스컴에서는 오히려 이 허세라는 단어에 대한 개념이 관대해져서 놀이문화로까지 정착하게 되었다. 그 선두주자로 UV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개그맨이라는 웃음의 코드를 허세와 접목시켜 대중들에게 UV신드롬을 일으키게까지 만들었다. 이로 인해 허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가볍고 새로운 놀이감으로 인식하게 만들었다. 그렇다면 허세는 갑자기 나타난 개념일까? 현재 사용하는 허세라는 단어의 개념은 구체화 된지 오래되지 않았지만 기존의 오프라인에서도 충분하게 자기과시라는 영역은 존재하고 있었다. 자신이 새로 산 물건을 자랑하려는 행동이나 자신의 강함을 표현하려는 으쓱거림은 이런 행동들이 바로 그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본능적인 행동으로 동물들에게도 나타나는데 공작이 자신의 짝을 찾기 위해 꼬리를 활짝 펼치고 아름답게 만드는 구애행위도 자기과시를 동물들이 사용하는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 이론도 존재하고 있다. 동물에서 사람까지 자기과시 및 허세를 사용하는 본연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온라인과 접촉하면서 그 개념의 폭이 늘어난 것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오프라인에서 사용된 허세의 개념은 온라인에서 사용되는 의미와 어떻게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다른지 알아보려고 하는 목적을 가졌다. 또 이를 통해서 온라인에서 나타나는 허세의 개념을 더욱 명확히 하는 기회를 가지며 여기서 알게 된 온라인 허세의 구체화된 개념을 통해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례들을 분석해보려는 기회를 가지려고 한다. 이는 허세가 단순히 현재 매스컴에서 나타나는 놀이문화로 한정된 것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상호 소통이 가능하며 특수성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지점에서 이 연구를 시작하려 한다. 사례를 통해서 허세, 그 중에서도 온라인 허세의 개념을 더욱 명확히 하여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허세라는 주제를 두고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지 생각하게 만들 수 있는 연구를 시작하는 것이 우리가 허세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조사하는 필요성이자 목적이다.

Ⅱ 선행 연구 및 이론적 배경
1. 선행연구

온라인 허세란 사회적 목적보다는 개인적 목적으로 타인의 눈을 의식하여 하지 않아도 되는 행위를 하며 감정을 과도하게 표현하여 수용자로 하여금 부정적인 감정을 자아내는 것으로 정의했다. 온라인 허세의 의미를 오프라인 상의 허세와 비교하여 정의하였다. 이에 착안하여 온라인에서 나타나는 허세를 체계적으로 조사·분석하기 위해 사전조사를 실시했다.

참고 자료

1)참고문헌
박지영. 유쾌한 심리학. 파피에. 2006.
한판암. 마음의 여울. 해드림출판사. 2011.
공훈의. 소셜미디어 시대 보고 듣고 뉴스하라. 한스미디어. 2010.

2)그림출처
http://blog.naver.com/vksdbfl01?Redirect=Log&logNo=100129819256
http://hr9021.blog.me/40132119484
http://www.cyworld.com/mhsection/0801/12168195
http://www.cyworld.com/mhsection/0801/12167641
http://www.cyworld.com/mhsection/0801/12169036
http://www.cyworld.com/mhsection/0801/12167504
http://www.gall.dcinside.com/1starmy/2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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