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금OSMU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1.09.30
- 최종 저작일
- 2011.01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A++자료 많은 이용부탁드려요!
목차
1. 방송콘텐츠 OSMU의 개념
2. 대장금(大長今)
(1) 선정이유
(2) 소개
(3) 성공요인
(4) 리분석
(5) 콘텐츠 활용
(6) 장금 OSMU에 대한 평가
3. 국내 방송 콘텐츠 OSMU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문내용
1. 방송콘텐츠 OSMU의 개념
방송콘텐츠 OSMU란 ‘방송콘텐츠 프로그램이 가공되지 않은 그대로의 판권 판매 외의 2차적인 모든 수익활동과 상품’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방송콘텐츠, 또는 프로그램(Source, Comtents) 직접적인 판권 판매 외에 이를 활용하여 파생할 수 있는 부가 비즈니스 및 부가 콘첸츠의 모든 수익활동’으로 볼 수 있다.
방송콘텐츠 OSMU의 실행에는 방영후 기획, 사전 기획 그리고 사전기획과 단계별 실행의 병행 등 3가지로 분류된다.
-방영 후 기획
별도의 OSMU 기획없이 일단 방영, 후의 시청률 및 소비자 반응을 고려하여 기획하여 단계적 실행
안정적 시도이나 시도할 수 있는 콘텐츠의 종류가 적으며, 수익이 크지 않음
세계 방영권의 분류 중 기타권역인 국내 드라마의 경우가 대부분 이에 해당
-사전기획
방송콘텐츠 제작이전에 사전기획하는 것으로써, 방영과 동시에 OSMU를 판매 시도함
수익의 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으나 시청률이 저조할 경우 위험부담이 있음
장르상 일본의 애니메이션 기획에 주로 사용됨
-사전기획과 단계별 실행의 병행
사번에 총괄계획을 가지고 준비를 하되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방영동시판매 콘텐츠 전략과 단계별 콘텐츠 판매 전략을 병행하여 실행함
미국드라마의 경우 대부분 이에 해당하는 전략 실행
2. 대장금(大長今)
드라마 ‘대장금’은 기존에 제작되던 왕과 왕비, 후궁의 권력쟁탈과 암투를 바탕으로 한 기본의 사극형태에서 탈피하여 젊은 층을 끌어들이고자 만들어졌던 <허준>, <해신>, <다모>와 같은 현대화 된 사극의 계보를 잇는 작품이다.
주로 남성이 중심이 되던 기존의 사극과는 달리 ‘여성’을 주인공으로 전면에 내세웠으며, 특히 여성들의 활동이 위축되어 있었던 조선시대에 자신의 꿈을 향해 전진해 나가는 진취적인 여성의 모습을 그린다는 스토리 설정을 당시로서는 매우 획기적인 발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최고 시청률 57.8%로 역대 드라마 최고 시청률 10위 안에 링크 되었고, 2004년 평균시청률 최고의 드라마로 선정되었다. 대만과 홍콩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각지에서 높은 시청률과 반응을 얻었으며 <대장금>으로 인해 한국음식과 문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1) 선정이유
‘대장금’은 역사에서 비중이 높지 않았던 여성과 궁중내 하층민의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로, 이전의 정통사극과는 소재로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높은 시청률과 더불어 해외수출로 동아시아에서 ‘한류(韓流)’의 바람을 일으킨 작품으로서 의미 또한 크다.
이처럼 드라마 ‘대장금’은 역사에 기록된 한 줄의 팩트Fact에서 시작된 픽션Fiction으로서 탄탄한
참고 자료
대장금 홈페이지 http://www.imbc.com/include/ntomAd.html
차민경, “OSMU의 전개방식과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 제안”, 한국외대석사학위논문, 2007
방송위원회, 방송콘텐츠의 OSMU 실태분석을 통한 경쟁력향상 방안, 방송위원회,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