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_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11.09.30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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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포트
목차
0. 오순절 성령강림과 고넬료 가정의 성령세례의 관계성
1. 사도행전 1장
2. 사도행전 2장
3. 사도행전 4장
4. 사도행전 7장
5. 사도행전 8장
6. 사도행전 13장
본문내용
0. 오순절 성령강림과 고넬료 가정의 성령세례의 관계성
구약과 신학은 하나님께서 이루신 구속사의 원대한 계획 가운데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림자와 실체, 약속과 성취, 계시의 틀과 종결이라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이를 좀 더 명확하게 드러낼 수 있는 성경이 사도행전이다. 특히 2, 7, 13장에 등장하는 설교는 서로 다르면서도 상호보완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다.
1. 사도행전 1장
1.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의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2. 그의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3.해 받으신 후에 또한 저희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사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저희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4. 사도와 같이 모이사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5.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 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6. 저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 묻자와 가로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7. 가라사대 때와 기한은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의 알 바 아니요
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1절에서 누가는 예수님께서 행하시고 가르치신 일과 그의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을 두 시기로 나누어 생각하고 있다. 전자는 시작이고 후자는 그를 이어 계속된 날로 말하기 때문에, 두 일이 동질성과 계속성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물세례와 성령세례의 연속성). 또한 “명하시고”라는 말은 그리스도의 지상사역과 오순절 이후의 사역이 동일하게 성령을 통한 통치사역임을 말한다.
3절은 예수님의 지상사역과 성령강림의 일들이 하나임을 강조하고 있는데, 그것은 제자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일을 가르치신 것이다. 예수님의 사역 전체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