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희곡교육론]_현대희곡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10.01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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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희곡분석을 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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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현재까지 전승되는 굿 중에서 연극으로서의 구조를 갖추고 있거나 연극적인 요소가 들어 있는 굿을 일반적으로 ‘굿놀이’라 부른다. 그리고 이를 연극적인 측면에서는 ‘무의 연극’ 김미도.『우리 희곡 재미있게 읽기』.연극과인간. 2005. pp. 647 ~ 648
이라 한다. 굿은 무당의 일인극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굿이 일어나는 장소인 굿판은 제의의 장소인 동시에 놀이판이자 연극무대이다. 굿판에는 굿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춤추며 희로애락을 뿜어내는 놀이성이 공존한다. 역사적으로 우리의 굿은 후대로 오면서 신성성은 점차 퇴색한 반면, 놀이성과 연극성은 한층 강화되었다.
예술형식으로서의 굿은 오늘의 예술에, 오늘의 연극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굿이 지향했던 본질과 놀이성은 오늘날 우리 연극에서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굿은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되거나 현대적 형식으로 재창조되어 예술 전반에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현대극에서 굿이 재창조되는 것은 굿이라는 매개를 통해 우리 고유의 풍속과 정신구조, 그리고 한국인의 신명을 연극적 양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데 그 의미 장수경.「한국 현대 희곡에 나타난 소통에 대한 욕망과 굿의 미학」. 『現代文學理論硏究-Vol.34』. 2008. p. 278
가 있다.
한국 현대 연극에서 굿을 현대적 형식으로 재창조 해낸 작품은 여럿이 있지만 이 글에서는 대표적으로 이윤택의「오구-죽음의 형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오구-죽음의 형식」에서 오구굿이란 죽은 사람이 생전에 이루지 못한 소원이나 원한을 풀어주고 죄업을 씻어 극락 천도를 기원하는 무속의식으로 죽은 사람과 산 사람 사이에 화해가 이루어져 이승에서의 모든 연이 끊기고 죽은 사람의 영혼이 다시는 이승을 떠돌지 못하도록 하려는 사람들의 바람과 무속적 신앙을 반영한 것이다. 네이버 백과사전.
「오구-죽음의 형식」에서는 산 사람의 영혼을 위하여 하는 산 오구굿이 주 소재가 된다. 그러나 작품에서 나타나는 오구굿은 전통적인 오구굿의 기본 구조나
참고 자료
- 김미도.『우리 희곡 재미있게 읽기』.연극과 인간. 2005.
- 민병욱.『현대희곡론』. 삼영사. 2006.
- 장수경.「한국 현대 희곡에 나타난 소통에 대한 욕망과 굿의 미학」.『現代文學理論硏究』-Vol. 34.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