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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리 <사반의 십자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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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10.02
최종 저작일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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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동리 <사반의 십자가>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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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신인간주의(제3 휴머니즘) 구현의 배경
Ⅲ. 사반과 예수의 대화에 나타난 구원관
Ⅳ. 나오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김동리는 우리 문학사에서 실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작가이다. 그는 소설가 이전에 시인이었고, 작가인 동시에 비평가였다. 1934년 <조선일보>에 시 「백로」가 입선되고, 1935년 <중앙일보>에 단편 「화랑의 후예」가 당선된 후 1995년 타계하기까지 소설은 물론 시, 수필, 평론 등 문학의 각 분야를 통해 이른바 순수문학과 독창적인 휴머니즘이라는 자신만의 독특한 문학적 경향을 견지해 오면서 문단의 지대한 관심과 수많은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애초에 시인으로 문학 활동을 시작한 그가 소설 창작과 비평적 작업을 병행했음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거니와, 특히 문학사의 구비마다 논쟁의 형태로 이루어진 비평 행위를 통해 자신의 문학관을 적극적으로 옹호하고 자신의 창작 세계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하고자 했다. 김동리는 「문학과 인간」의 후기에서 ‘나에게 있어서는 시고 소설이고 평론이고 일체의 문학이란 다만 인간을 인식하고 인간을 정화하고 인간을 구제하기 위한 한 개 방법에 불과한 것’이라고 밝혀, 자신의 문학적 근원이 인간성 옹호 즉 휴머니즘에 있음을 드러냈다.
작품 활동의 초기부터 밝혀 온 그의 휴머니즘 중시는 그 후 시대를 달리하면서 제3 휴머니즘(신인간주의)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작가가 신인간주의를 구현하기 위한 의도로 쓴 작품이 바로 『사반의 십자가』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을 기독교(신본주의)나 휴머니즘(인본주의)을 표출한 것이 아니라 신인간주의(제3 휴머니즘)를 구현하고자 한 것으로 본 연구가 많았는데, 필자도 이와 같은 견해에 맥을 같이 하는 바이다.

참고 자료

텍스트 : 김동리, 사반의 십자가, 민음사, 1995.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1993.
김봉군․이용남․한상무,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1984.
김영란, 김동리 소설의 갈등양상 연구, 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김영숙, 동리문학에 나타난 종교의식-사반의 십자가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5.
김우규, 하늘과 땅의 변증법, 현대문학, 1959년 1월호
김우종, 주제와 구성의 문제, 현대문학, 1958년 12월호
진정석, 김동리론, 김윤식․이주형․권영민․이동하 외, 한국현대비평가연구, 도서출판 강,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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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상화, 김동리 소설에 나타난 죽음의식,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송희복, 해방기문학비평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93.
이수길, 김동리의 사반의 십자가 연구-성서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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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우, 김동리 소설 연구-죽음의 인식과 구원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최래옥, 김동리 소설의 죽음과 구원문제, 숭전대논문집, 1979.
최병우, 보수주의의 문학적 전개-김동리의 사반의 십자가, 구인환 외, 한국현대장편소설연구, 삼지원, 1989.
최순종, 김동리의 사반의 십자가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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