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영화사
- 최초 등록일
- 2011.10.03
- 최종 저작일
- 2011.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청조 말기와 민국 시기의 영화(1896-1949)
1)중국 전통예술과 서구 식민정책 사이의 영화
2)국가 자치와 사회정의의 꿈
3)투쟁의 호소
2. 마오쩌둥 시대의 영화(1942-1978)
1)지하에서 지상으로
2)국가예술로서의 영화
3)선전정책에 기여한 영화
4)문화혁명
3. 덩샤오핑 시대의 영화(1978-1996)
1)재건과 개혁
2)예술과 상업
3)천안문 사건과 영화의 대응
4. 국제적 인정
1)과거극복과 문화비평 :5세대
2)도시 리얼리즘 : 6세대
5. 중국 영화사에 대한 나의 생각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조 말기와 민국 시기의 영화(1896-1949)
1)중국 전통예술과 서구 식민정책 사이의 영화
프랑스의 영화 선구자 뤼미에르 형제는 1890년대 말 영화라는 매력적인 기술을 선보이기 위해 극동지역을 방문했다. 그들은 아시아의 주요 도시에 영사기를 설치했으며 외국인들에게 개방된 중국의 베이징, 텐진, 광저우, 난징, 상하이 같은 대도시의 일상, 곧 낯선 세계의 이국적 이미지들을 필름에 담았다. 그들은 이 필름으로 세기 전환기의 유럽에서 광범위한 관객을 확보할 수 있었다.
(1)서양의 그림자극
중국 영화는 초기에 중국의 예술 스펙트럼에서 그 어떤 자리도 차지하지 못했다. 오히려 당시 프랑스 영화시장을 선도하던 파테나 미국의 뮤터스코프같이 상업적인 영화사들이 갓 태어난 영화를 중국에 배급하면서 그 자리를 잡아 나갔다. 그들은 이윤을 우선시 하면서 중국 고유의 발전 가능성조차 밟아버리고 유럽과 미국에서 잘 팔릴 ‘왜곡된 중국상’을 거의 독점적으로 자신들의 작품에서 재현해 냈다.
참고 자료
1) 차이나 시네마 :중국영화 백년의 역사(루홍스(陸弘石), 슈샤오밍(舒曉鳴) [공]지음, 김정욱 옮김 (서울 동인 2002)
2) 중국영화사 (슈테판 크라머 지음; 황진자 옮김(서울 이산 2000)
3) 중국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이종희 지음 (서울 책세상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