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한국의 영화음악
- 최초 등록일
- 2002.10.13
- 최종 저작일
- 2002.10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서론
1) 영화 음악의 정의
2) 영화 음악의 발생
3) 영화 음악을 배경 음악으로써 보는 것에 대한 견해
4) 한국의 영화 음악에 관해 조사하는 이유
본론
1) 80년대 이전의 한국 영화 음악
2) 90년대 이후의 한국 영화 음악
3) 한국 영화 음반의 경향
4) 주목할 만한 영화 음악가
5) 한국 영화 음악계의 문제점
결론
앞으로의 전망과 방향 제시
본문내용
한국 영화 음악의 방향 제시
첫째, 우리나라 영화계의 주도권을 잡고 있는 사람들의 영화 음악에 대한 개념과 그 기능에 대한 인식의 정립이 필요하다. 영화 제작 측에서는, 영화음악에 대한 기능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여 보다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사용을 시도해야 한다. 단지 연상작용을 통한 분위기 전달에만 급급하는 방식, 즉 상습적 실습과 편견에서 하루속히 탈피해야 할 것이다.
둘째, 영화음악 제작에 대한 일련의 기준이 성립되어야 한다. 영화의 기획단계부터 함께 동참하여 제작기간과 제작비를 보장받고, 나아가 창작의욕까지 창출해낼 수 있는 제작체계가 자리잡혀야 할 것이다. 최근의 <세기말>에서 보면, 기획단계부터 영화음악가가 함께 작품에 참여하는 무척 고무적인 일들이 계속 확산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음악가도 영화 제작의 일원이라는 개념 정립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영화음악가 스스로도 자신의 색깔을 확실히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또한 지금과 같이 영화음악 발전의 기초적인 수준에서는 적절한 법적인 규제도 필요하리라 본다.
셋째, 영화음악 전문가 양성을 위한 투자와 교육 환경이 하루속히 마련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