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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10.07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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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실주의(리얼리즘)의 어원, 사실주의(리얼리즘)의 특징, 사실주의(리얼리즘)의 성격, 사실주의(리얼리즘)의 구분, 사실주의(리얼리즘)의 문제점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사실주의(리얼리즘)의 어원
Ⅲ. 사실주의(리얼리즘)의 특징
1. 과학적 인식
2. 개인과 사회와의 새로운 관계정립
3. 실증주의 정신
4. 현실의 추악성 묘사
Ⅳ. 사실주의(리얼리즘)의 성격
Ⅴ. 사실주의(리얼리즘)의 구분
1. 사회적 사실주의
2. 예술적 사실주의
3. 과학적 사실주의
Ⅵ. 사실주의(리얼리즘)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시각예술에서 전형성은 크라이브 벨이 말한 `의미 있는 형식significant form`과 개념상의 좋은 대조를 보인다. 벨은 "모든 작품에 공통적으로 개재되어 있고 우리의 미적 감각을 일깨워주는 그 특징이란 무엇일까?"라 묻고, 그것을 선과 색채, 형태와 형태 사이의 관계와 같이 특정한 방식으로 결합되어 우리의 미적 감각을 자극하는 `의미 있는`형식이라고 했다. 그리고 순수감각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감정을 꾸며 내보이거나 정보를 전달할 양으로 고안된 `설명적인 그림descriptive painting`은 우리에게 다가오는 그림들의 형식이 아니라, 형식을 통해 암시되거나 전달되는 생각이나 의미이기 때문에 예술작품의 범주에서 제외되어야 마땅하며 심지어는 폐기처분해야 할 쓰레기라고 악의적인 비난을 퍼붓는다. 벨에 따르면 예술작품을 올바르게 수용하기 위하여 우리는 삶으로부터 어떠한 것이라도 빌려와서는 안 되며 인생과 관련된 어떠한 관념이나 사건, 그리고 생활감정까지도 무시해야 한다. 우리는 인간적 관심사를 차단시키고 동시에 우리의 열망과 기억을 억제시킴으로써 잠시 동안이라도 삶의 탁류에서 구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C. 벨, 1914) 예컨대 한 척의 배를 묘사할 때 "인간의 냄새와 현실적 활용성, 그리고 그 배가 겪어온 화려한 역사가 제거된 배의 존재`를 상상하고 그 상태에서 끝까지 남게 되는 배의 `순수형식` 그것이야말로 한 척의 배에 의미를 부여해주는 요인인데, 평생을 바쳐 이러한 순수형식을
참고 자료
1. 김욱동(1989), 리얼리즘과 그 불만, 청하
2. 백찬욱(2006), 자연주의 시대의 사실주의에 대한 편차, 한국프랑스학논집 제56집
3. 실천문학 편집위원회 편(1992), 다시 문제는 리얼리즘이다, 실천문학사
4. 임화(1940), 문학의 논리, 학예사
5. 이상섭(1972), 문학 연구의 방법, 탐구당
6. 최유찬(1992), 리얼리즘 이론과 실제 비평, 도서출판 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