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문화 조별과제
- 최초 등록일
- 2011.10.08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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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과문화 조별과제
목차
서론
본론
1. 시장
1-1. 개요
1-2. 속도와 공간 구성
1-3. 사례 (장흥 토요시장)
2. 백화점 & 대형마트
2-1. 개요
2-2. 속도와 공간 구성
2-3. 사례 (이마트)
3. 전자 상거래
3-1. 개요
3-2. 속도와 공간 구성
3-3. 사례 (옥션)
결론
본문내용
서론
현대에는 인터넷을 통하여서 간단한 클릭으로도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직접 가서 상품을 구매해야 하였다. 그럼 역으로 과거에는 어떤 과정을 통하여 상품을 구매하였는지에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우리 조는 구매에 소요되는 시간(구매를 계획 하였을 때부터 구매하는 순간까지 소요되는 시간)과 속도, 공간과 건축형태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아래는 연구 시 전제하는 내용 들이다.
1. 시간의 흐름에 따른 위계가 아니라 단순히 구매시간과 속도에 따른 위계 설정이다.
2. 연구 범위가 세부적인 것 보다는 거시적 관점에서 조사 하였다.
본론
1. 시장
1-1. 개요
우리 조가 연구한 시장은 전통 재래시장이다. 전통 재래시장은 예전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여러 가지 상품을 사고파는 장소이다. 시장은 시간과 공간, 물건 공급의 제약이 있다. 전통 재래시장은 오일장과 같은 시장이 열리는 시간의 제약이 있고, 공간이 유동적인 모호한 공간이며 물건공급도 일정하지 않다.
1-2. 속도와 공간 구성
시장에서는 물건을 판매하는 곳이 고정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곳저곳, 산발적으로 분포되어있다. 그래서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많은 시간을 이동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