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음반시장 및 산업
- 최초 등록일
- 2011.10.10
- 최종 저작일
- 2011.09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세계의 음반시장 및 산업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음반산업이란 □
1. 음반산업의 개념
2. 음반산업의 특징
□ 세계의 음반산업 □
□ 한국의 음반산업 □
□ 디지털 음반 산업시장 □
□ 디지털 음반 시장의 문제 □
□ 해외 성공사례와 해결책 □
Ⅲ. 결론
Ⅳ. 나아갈 방향 및 생각
본문내용
Ⅰ. 서론
1877년 에디슨이 축음기를 발명함과 동시에 세계 최초로 음반이 생산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음반산업은 막대한 규모를 지닌 문화산업으로서 발전해 왔다. 하지만 디지털 기술 및 인터넷의 영향으로 미디어 빅뱅이 가속화되고 미디어간 융합과 영역파괴 등 `미디어 스크램블`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미디어 스크램블 현상이란?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가 인터넷이라는 단일통로를 통해서 유통되면서 통신, 방송과 인터넷 등 인접 산업간 장벽이 소멸되는 것.
불과 몇 십 년 전, 대중매체는 오늘날과 같이 발달하지 않다. 또한 대중문화는 고급문화에 비해 상대적인 저급문화 혹은 상업성에 치우친 소비문화 정도로 평가 되었을 뿐이다.
하지만 오늘날, 불과 수십 년 전 마을 회관에 모여 하나 뿐인 TV를 옹기종기 모여 보던 우리는 대중매체기술과 정보통신의 급속하게 발달로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안방에 누워 바로 눈앞에서 “초 고화질 HD” 로 볼 수 정도로 엄청난 발전을 하였다.
이러한 세태 속에서 대중문화는 더 이상 삶의 주변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에서 중요한 일부가 되었다. 또한 대중문화는 현대사회가 갖는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중 매체를 통한 대중사회의 등장은 과거에는 주변인으로 존재하던 대중들이 대중매체(특히 인터넷) 사회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현대사회에서 대중문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하다. 대중들은 이미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사회를 지배하고 있으며 과거에는 없었던 대중문화에 대한 인식이 요구되기 시작 하였다. 또한 이에 대한 이해가 수반되지 않는다면 원활한 사회생활을 영위해 나가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문화 산업 중 단연 두각을 나타내며 대규모 이익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분야는 영화를 선두로 한 영상 산업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준하게 거대하였으며 언제까지나 성장 일변도를 달릴 것으로 생각되었던 세계의 음반 산업은 기술의 진보(MP3플레이어)와 초고속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한 불법 다운로드의 증가와 무분별한 음원복제 등으로 1990년대 말 이후 2000년대 들어 본격적으로 오프라인 음반 산업은 사향 길을 걷고 있으며 그에 따라 대규모 자본의 온라인 음원시장 및 모바일 음악 시장으로의 급속히 흐름이 이전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새로운 지역인 디지털 음악시장의 재정비와 발전을 통해서 격변하고 있는 세계 음악시장의 판도를 재구축하여 가까운 미래에 세계 음악시장을 지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 자료
신현준(2002)『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 한나래
삼성경제연구소(2008), (제 681호) 인터넷과 미디어산업의 재편
LG경제연구소(2008), 음반산업과 글로벌시장
황현숙, 단국대(2007), 2000년대 한국 음반 산업시장의 몰락에 관한 연구
네이버 블로그(賢山興旺 コンセプチュアリスト), 문화산업 무너진 음반산업
가슴네크워크 블로그-변화하는 세계 음반산업, 그리고 한국의 인디음악
중앙일보 기사(음원수익구조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