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시대구분
- 최초 등록일
- 2011.10.12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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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사시대구분
목차
Ⅰ. 머리말
Ⅱ.중국사 시대구분론의 세가지 견해
(1) 왕조 또는 주기적 순환
(2) 정체성
(3) 지속적 변화 발전
Ⅲ. 중국사 시대구분
(1) 양계초
(2) 장금, 전기년
(3) 경도학파
1) 나이또
2)미아자끼
3) 패어뱅크와 라이샤워
(4) 동경학파
1) 마에다
2) 니지시마, 슈도
(5) 유물사관론자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시대구분은 역사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중국사 역시 시대구분이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일 것이다. 중국의 시대구분은 아직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있기 때문에 중국을 비롯한 일본 등 세계의 여러 학자들이 중국사의 시대구분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시대구분에는 보편적으로는 서양에서 사용하는 3분법이 이용된다. 그러나 그것은 서양의 학설이기 때문에 그것을 중국사에 적용하는데 는 큰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적용시키기 위한 노력은 계속 되고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동경학파와 경도학파의 학설이다.
Ⅱ.중국사 시대구분론의 세가지 견해
장춘수는 중국사의 시대구분은 복잡다양하지만, 그것들은 왕조 주기적 순환, 정체성 및 지속적 변화 재지는 발전의 세 견해 중에서 어느 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앞의 두 견해에 있어서 시대구분이라는 개념은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사의 시대구분을 둘러싼 최근의 논쟁은 주로 후자의 입장이 된다.
(1) 왕조 또는 주기적 순환
전근대 중국 학자들은 역사를 古代 ․ 中世 ․ 近世의 세 시대로 나눈다든가, 여기에 最近世를 더하여 네 시대로 나눈다는 通時代的 區分法의 개념을 갖고 있지 않았었다. 그들은 각 王朝는 興亡盛衰를 겪으면서 交替한다고 생각하고 한 王朝, 한 王朝를 중심한 이른바 “斷代史”적인 구별만을 중시하였다. 왕조 중심적인 사고는 중국인들에게 예로부터 뿌리 깊은, 이른바 “天命思想”에 연유하는 것이니, 황조의 興亡盛衰를 이들은 천명에 의해 설명하고 있다. 한 왕조의 創建은 天命을 얻는 것에 의해 가능한 반면, 그 天命을 잃을 때 왕조는 衰亡의 길을 걷게 되는 것이다. 중국인들은 天命을 얻고 잃음이 治者의 有德與否라는 인적 요인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였지만, 천명 자체는 인간의 능력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어떤 초자연적인 힘에 의해 좌우된다고 믿었다. 따라서 각 왕조는 천명과의 관계에 의해 되풀이될 뿐, 한 왕조로부터 다른 왕조에로의 교체를 역사적인 변화나 발전의 결과라고 보지 않았다.
참고 자료
「역사란 무엇인가」 고려대학교 문과대, 고려대학교 출판부, 1984.
「중국사 시대 구분론」민두기, 창작과비평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