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향 벙어리 삼룡이
- 최초 등록일
- 2011.10.16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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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당 문학작품에 대한 정리입니다.
핵심정리, 작가소개, 등장인물 분석, 줄거리, 사용된 모티프 순으로 정리했습니다.
문제집처럼 간략히 요약한 자료가 아닌 자세한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목차
1. 작품 개관
2. 작가
3. 등장인물
3. 줄거리
4. 모티프
5.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나도향 <벙어리 삼룡이>
1. 작품 개관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성격 : 낭만적, 사실적 (작품의 경향은 사실주의인데 작품 말미를 낭만주의적 수법으로 끝맺고 있다)
배경 : ①시간-1910년 일제 시대 ②공간-서울 남대문 밖 연화봉 마을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서두에 `나`라는 관찰자가 등장하는 1인칭 관찰자 시점이다가 잡자기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으로 바뀜)
특징 : 신분을 초월한 사랑, 인간 감정에 대한 사실적 해부, 리얼리즘의 요소와 감상성 등 복합접 요소가 혼합됨
주제 : 신분적, 육체적 불구자의 분노와 저항 그리고 사랑의 정열.
2. 작가
나도향. 1902년 서울 출생. 본명 나경손. 1919년 배재고보를 졸업하고 경성의전에 입학했으나 중퇴하고, 문학 수업을 위해 가족 몰래 돈을 훔쳐 일본으로 건너갔다. 그러나 집안에서 학비를 보내 주지 않아 1921년 와세다 대학을 중퇴하고 귀국해, 경북 안동에서 1년간 보통학교 교원으로 근무했다. 할아버지가 독립 운동에 연루되어 옥고를 치른 적이 있으며, 출감 후 할아버지의 별세에 이어 가세가 기울어지자 방황하기 시작했다.
1922년 홍사용, 이상화, 박종화 등과 함께 『백조』를 발간하면서 「별을 안거든 울지나 말지」 「젊은이의 시절」 「옛날 꼼은 창백하더이다」 등을 발표했다. 1923년에는 『동아일보』에 장편 「환희」를 연재했으며, 『개벽』에 단편 「17원 50전」 「행랑자식」 등을 발표했다. 1925년 단편 「물레방아」 「뽕」 「벙어리 삼룡이」 등을 발표하고 1926년 다시 일본으로 갔다. 그러나 가난에 지치고 폐병과 위장병에 시달리다가 귀국하여 결국 1926년 8월 병서에서 일어나지 못하고 불과 2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초기 작품 세계는 『백조』의 낭만적 분위기였으나, 1924년부터 2년간 「물레방아」 「뽕」 「벙어리 삼룡이」 등을 발표하면서 변화를 보여, 점차 객관성을 띤 사실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하여 사회의식이 투철한 사실주의 작품으로 변해 갔다. 오히려 놀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