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희곡] 중국 희곡의 형성과 원잡극의 극양식적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2.10.14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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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언
Ⅱ. 중국 희곡의 형성
1. 고대의 가무
2. 한대의 가무희와 잡기
3. 위진남북조, 당의 가무희와 골계희
4. 당, 송의 강창
Ⅲ. 원잡극의 극양식적 특성
1. 배경이 없는 무대와 그 상징성
2. 서사적 기법의 운용
3. 동작의 상징성과 양식화
4. 시, 공간의 자유로운 교체
5. 곡사에 의한 배경과 심리묘사
Ⅳ. 결 어
*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 희곡은 가창을 주요 표현 수단으로 하는 서구의 가극(Opera)이나, 대화 위주의 희곡(Spoken Drama), 동작과 표정이 주가 되는 무극(Ballet)과는 다른 성격을 띤다. 중국 희곡은 가무, 잡기, 무술, 강창과 같은 다양한 형식의 예술이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유기적으로 종합되면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독특한 종합적인 표현 방법을 갖추고 있다. 중국 희곡의 구성 요소를 보통 "창", "주", "염", "타"로 개괄한다. 즉, 노래인 "가창", 상징적이고 무도화된 동작인 "주공", 대사인 "설백", 무술적인 동작인 "무타"가 중국 희곡의 중요한 표현 수단이 된다. 오랜 세월 동안 분화된 상태에서 연출되었던 서로 다른 예술 형식이 상호 흡수, 상호 침투, 상호 결합되면서 중국 희곡이 형성되어, 중국 희곡 중에는 그러한 개별 예술의 특성들이 그대로 보류되어 있다. 창, 주, 염, 타의 제요소를 두루 갖춘, 중국 희곡사에서 오늘날 우리가 자료로 확인할 수 있는 최초의 완전한 희곡 형태는 원잡극이다. 원잡극은 그 표현 방법에 있어서 그 자체로 완전한 희곡 형식일 뿐 아니라 형식, 표현 기교, 기술 체계 등이 후대 희곡의 전통이 되고 있다. 원잡극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곧 중국 희곡의 전반적인 성격을 이해하는 필요한 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