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칠정론의 전개과정
- 최초 등록일
- 2011.10.19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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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단칠정론>의 전개과정을 각 철학자 별로 요약한 자료입니다.
사칠논쟁의 발단부터 그 발전과정을 정지운, 퇴계 이황, 고봉 기대승, 율곡 이이 순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사단칠정론>의 개념과, 그 개념의 변화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사단칠정론>의 개념과 그 변모 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정지운과 사칠논쟁의 발단
2. 퇴계의 사단칠정론
3.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론
4. 율곡의 사단칠정론
본문내용
사단칠정론(四端七情論) 정리
1. 정지운과 사칠논쟁의 발단
정지운(이하 추만)은 퇴계의 도움을 받아 수정한 천명도(天命圖)와 도설을 내 놓는다. 이를 검토한 학자들, 특히 고봉이 퇴계에게 이의를 제기하면서 ‘사칠논쟁’이 시작된다. 비록 추만의 학문은 중도에 그친 감이 있지만, 사칠논쟁의 실마리를 드러내어 성리학의 학문적 논쟁이 활성화하는 역할을 했다. 추만은 『중용』의 천인지도를 강의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도형을 만들기 위해 <천명도>를 만들었다. 그는 천명의 내용을 밝히고 天과 人에 대한 이기론적 설명을 통해 천인합일의 가능 근거를 밝힌다. 이 과정에서 인간의 심성과 선악에 대한 이기론적 설명인 ‘사단칠정론’을 내 놓는다. 이처럼 추만은 사칠론을 독립된 하나의 주제로 다루지 않고, 천인합일의 근거를 밝히는 과정에서 사칠론을 부분적으로 다룬다.
그의 천인관(天人觀)에 따르면 하늘은 곧 理이고, 하늘의 덕에는 원(元), 형(亨), 이(利),정(貞)의 네 가지가 있으며, 그 중 성(誠)은 이들 네 가지 덕에 고루 퍼져있다. 네 가지 덕은 사계절의 순환에서 추상된 개념으로, 이 순환을 이루게 하는 원천이 곧 천명의 속성인 성이다. 그는 하늘이 만물에 각각 리(理)를 부여함으로서 그들을 생성한다. 이 하늘의 덕인 리는 사물에서 성(性)이 된다. 이 성은 위에서 밝힌 하늘의 네 가지 덕을 받아, 네 가지 덕 인, 의, 예, 지의 네 가지 성으로 발현된다. 이처럼 하나의 理를 받아 생성된 만물이 서로 다양하게 생성되는 이유는 기(氣)의 다양한 성질 때문이다. 추만은 리와 기에 의해 만물이 생성되므로 이 둘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상리(理氣不相離) 또는 불가분개(不可分開)의 관계라고 설명한다. 이 때 리(원, 형, 이, 정의 사덕)는 體이고, 기(음양, 오행)는 用이다. 리가 만물에 부여되었을 때 그것이 성으로서의 본체가 되며, 기는 리의 작용으로서 만물의 형을 이룬다.
<천명도>의 모형은 천, 지, 인의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1)천권(天圈)의 밖에는
참고 자료
『사단칠정론』민족과 사상 연구회, 서광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