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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의 선험적 경험론과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민*
최초 등록일
2011.10.19
최종 저작일
2011.04
6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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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리교육과 전공자 작성 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2)분석판단과 종합판단

Ⅱ. 본론
1) 선험적 감성론
2) 선험적 분석론
3) 선험적 변증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칸트는 건실한 인식론, 즉 지식에 관한 이론은 여러 과학에서 우리가 얻는 지식의 본성을 깨닫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우리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지식이 시작되었는지 밝힐 수 없지만 과학이 주는 지식의 본성이 어떤 것임을 밝힐 수는 있다. 그러므로 칸트는 당시의 인간 지식 전체로부터 출발하여 어떤 종류의 지식을 우리가 실제로 소유하고 있는가 하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인식론을 수립할 것을 결심하였다.
칸트는 자기 이전의 근세 철학을 많이 돌이켜 본 후 아무도 선천적 종합판단이 인식에 대하여 얼마나 중대한 의의가 있는가를 깨닫지 못했음을 알았다. 그러므로 그는 “어떻게 선천적 종합판단이 가능한가?”하는 물음을 그의 근본 문제들 가운데 첫째가는 것으로 삼았다. 칸트는 합리론과 경험론의 양자에 대하여 그 자신의 새로운 인식론을 내세워, 그것에 ‘비판적’이란 이름을 붙였다. 칸트가 말하는 비판이란 지적인 기민성과 섬세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선천적인 종합적 지식을 가질 수 있게 하는 여러 조건들을 드러내고 밝혀 주는 하나의 인식론이다. 그럼 이제부터 내용을 통해 살펴보자.

2)분석판단과 종합판단
칸트는 처음에는 라이프니쯔와 볼프의 영향을 받아 합리론적 입장에서 있었지만, 그 자신 흄에 의하여 「독단의 잠」에서 깨어났다고 술회하고 있다. 칸트는 우선 일차적으로는 철저하게 경험론의 입장에서 출발한다. 「모든 인식은 경험에서 시작되며 경험의 범위 내에 머문다」. 그러나 그는 흄처럼 「모든 인식은 경험에 의한다」고 하여 자연과학의 확실성을 의심할 수도 없었으며 또한 모든 형이상학의 설립을 단념할 수도 없었다. 자연과학적 인식의 확실성은 이미 뉴턴의 물리학에 의하여 사실로서 확립되어 있었다. 그래서 칸트의 비판철학의 근본의도는 수학이나 자연과학과 같이 이미 사실로서 확립되어 있는 학적인식의 근거를 밝힘으로써 자연과학적 인식의 보편타당성을 정초하고 더 나아가서는 자연과학처럼 하나의 학으로서의 형이상학의 설립여부를 밝혀 보자는 데 있었다. 그래서 칸트는 ① 「순수수학은 어떻게 가능한가」 ② 「순수자연과학은 어떻게 가능한가」 ③ 「어떻게 형이상학 일반은 가능한가」 ④ 「어떻게 학으로서의 형이상학은 가능한가」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었다. 또한 이들이 곧바로 ꡔ순수이성비판ꡕ을 구성한다. ①은 「선험적 감성론」에서 ②는 「선험적 분석론」에서 ③은 「선험적 변증론」에서 ④는 「선험적 방법론」에서 각각 다루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램브레히트 서양철학사
*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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