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미학]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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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들어가며오귀스트 르누아르
<사마리부인의 초상>
몇 년 전, 필자는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전시회에서 잊지 못할 그림 한 점을 보았다. 구석 모퉁이에 걸려있던 분홍빛의 낯선 여인을 그린 초상화가 필자를 말없이 몇 분 동안 같은 자리에서 서있게 했던 것이다. 하얀 얼굴과 대비되는 아름다운 붉은 입술, 그윽하면서도 우아한 분위기를 풍기는 까만 눈동자, 그림을 가득 채운 분홍빛의 화려하면서도 따뜻한 색체는, 필자로 하여금 시공간을 넘어 한 순간 그림 속의 모델을 진정으로 사랑하게 했다. 전시회를 다녀온 후 이후에도 그녀의 신비로운 분위기를 결코 잊을 수 없었다. 마치 당시의 경험은 19세기 프랑스의 작가 스탕달이 겪은 증상처럼, 온몸에 힘을 빠지게 하고 보는 이로 하여금 온몸에 전율을 일으키는 흥분과 감동이었다.
그 후, 그 그림을 다시 보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그녀를 우연히 만난 곳은 전시를 위한 박물관이나 미술관도 아니었고, 토론을 위한 학술의 공간도 아니었다. 편의점 한 구석에 진열된 차가운 우유팩들 속에 그녀의 초상화는 화려한 액자도 없이 그려져 있었다. 그녀는 잘 판매되지 않는 ‘상품’이었는지 가장 손길이 닿지 않는 하단 진열대에 쓸쓸하게 놓여있었다. ‘이것이 내가 사랑하던, 그 누구보다 행복한 표정을 짓던 그녀였을까.’ 필자의 만감이 교차하던 순간이었다.
목차
Ⅰ. 들어가기: 스탕달신드롬과 아우라Ⅱ. 발터 벤야민 대한 이론적 논의
1. 아우라의 정의와 가치평가: 정의, 양가성
2.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1) 회화와 예술사진의 비교 2) 연극과 영화의 비교
Ⅲ. 예술과 정치의 관계 및 사례
1. 정치의 심미화: 파시즘적 예술전략의 사례
2. 예술의 정치화: 사회주의 예술전략의 사례
Ⅳ. 아우라 상실의 결과 그리고 현재
1. 포스트모더니즘 예술
a. 팝아트 b. 디지털 아트
2. 아우라 붕괴에 대한 비판적 입장들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오귀스트 르누아르
<사마리부인의 초상>
몇 년 전, 필자는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전시회에서 잊지 못할 그림 한 점을 보았다. 구석 모퉁이에 걸려있던 분홍빛의 낯선 여인을 그린 초상화가 필자를 말없이 몇 분 동안 같은 자리에서 서있게 했던 것이다. 하얀 얼굴과 대비되는 아름다운 붉은 입술, 그윽하면서도 우아한 분위기를 풍기는 까만 눈동자, 그림을 가득 채운 분홍빛의 화려하면서도 따뜻한 색체는, 필자로 하여금 시공간을 넘어 한 순간 그림 속의 모델을 진정으로 사랑하게 했다. 전시회를 다녀온 후 이후에도 그녀의 신비로운 분위기를 결코 잊을 수 없었다. 마치 당시의 경험은 19세기 프랑스의 작가 스탕달이 겪은 증상처럼, 온몸에 힘을 빠지게 하고 보는 이로 하여금 온몸에 전율을 일으키는 흥분과 감동이었다.
그 후, 그 그림을 다시 보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그녀를 우연히 만난 곳은 전시를 위한 박물관이나 미술관도 아니었고, 토론을 위한 학술의 공간도 아니었다. 편의점 한 구석에 진열된 차가운 우유팩들 속에 그녀의 초상화는 화려한 액자도 없이 그려져 있었다. 그녀는 잘 판매되지 않는 ‘상품’이었는지 가장 손길이 닿지 않는 하단 진열대에 쓸쓸하게 놓여있었다. ‘이것이 내가 사랑하던, 그 누구보다 행복한 표정을 짓던 그녀였을까.’ 필자의 만감이 교차하던 순간이었다.
우유팩 속의 <사마리부인의 초상>
본 조의 발제와 관련이 깊은 위의 사례는 스탕달신드롬 뛰어난 미술품이나 예술작품을 보았을 때 순간적으로 느끼는 각종 정신적 충동이나 분열 증상을 의미한다.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100.nhn?docid=771978). 2010년 9월 15일
을 겪은 필자의 실제 경험이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스탕달신드롬을 왜 겪는 것일까? 스탕달의 주장에 따르면, 그것은 예술 작품만의 압도적인 힘이 작품을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정신적 충동이나 분열 증상을 야기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예술 작품이 갖고 있는 힘은 무엇일까? 본 조의 핵심적인 주제이기도 한 이것을 벤야민은 ‘아우라’라고 정의하였다. 신비하고 미묘한 느낌을 주는 ‘아우라는 정확히 어떤 것일까’, ‘아우라는 어떠한 매체와 특정한 상황에서 발생하는가’, ‘마술적인 힘을 가진 아우라가 정치적으로 사용될 때 무슨 일이 발생할 것인가’, ‘아우라는 존재해야하는 것일까 아닌 사려져야하는가’, ’21세기에도 아우라는 실존하는가’ 라는 질문이 앞으로 본 조가 ‘아우라’에 대해 연구할 방향이다. 마지막으로 본조는 21세기에서 가장 대두되는 예술 사조인 포스트모더니즘 예술-팝아트와 디지털아트-과 벤야민의 논의를 연결 시켜 21세기와 아우라에 대해 다양한 시각을 제공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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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ean Baudrillard. <보드리야르의 문화읽기> 배영달 편저 서울:백의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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