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기누스의 숭고미 이론
- 최초 등록일
- 2011.10.26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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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롱기누스의 숭고미 이론에 관한 책을 조사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Ⅰ. 숭고미에 관한 나의 생각들
Ⅱ. 숭고미를 터득할 수는 없을까?
Ⅲ. 숭고미의 성질과 다투는 결함들
Ⅳ. 활력이 없음
Ⅴ. 문학에서 언어가 부적절하게 사용되는 일이 왜 생기는가?
Ⅵ. 비평과 숭고미
Ⅶ. 진정한 숭고미
Ⅷ. 숭고미 특성의 다섯 가지 출처
Ⅸ. 영혼의 고상함
본문내용
롱기누스의 숭고미 이론
Ⅰ. 숭고미에 관한 나의 생각들
숭고미는 ‘표현의 우수성이나 독특함’에 있다거나, 가장 위대한 시인들과 역사가들이 그들의 탁월성을 획득하여 영원한 명성을 얻게 되는 것은 바로 숭고미 덕택이다.
→ 숭고미가 산출하는 고양된 언어의 효과는 청중들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감동시키는 것
Ⅱ. 숭고미를 터득할 수는 없을까?
숭고미나 심오함(profundity)과 같은 기술을 터득할 수 없을까? 하는 질문을 하게 됨.
‘천재는 태어나는 것이고 숭고미는 배워서 터득할 수 없다. 숭고미를 낳는 기술은 오직 타고난 것이다.’는 잘못된 생각이다. (→ 반대되는 관점도 있다고 생각)
자연은 임의로 행동하지도 체계가 없지도 X
자연은 모든 활동의 최초의 원인이며 근본이 되는 창조 원리.
그러나 체계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정도와 올바른 순간을 규정하고, 유용과 실천을 위하여 가장 명확한 규칙 있어야 함.
숭고미의 충돌들은 지식의 안정성과 균형감 없이 자체들에 맡겨지면 큰 위험에 노출됨. 그러므로 통제 또한 필요함.
Ⅲ. 숭고미의 성질과 다투는 결함들
어느 정도 과장을 허용하는 비극에서조차 잘못된 과장은 용서받을 수 없다.
고르지아스, 칼리스테네스, 클레이타르쿠스, 암피크라테스, 헤지시아스, 마트리스에게서도 숭고함이 전혀 없이 부풀려 있어 웃음거리가 되었음.
과장이란 피하기가 가장 어려운 결점들 중 하나라고 생각함.
- 과장은 숭고미를 능가하려는 바람으로부터 시작됨
미숙함이란 장엄함과 전혀 반대의 성질.
- 활력이 없는 무기력
Ⅳ. 활력이 없음
두 번째 결함인 ‘frigidity(무기력함)’
Ⅴ. 문학에서 언어가 부적절하게 사용되는 일이 왜 생기는가?
문학에서 발생하는 고상하지 못한 특성들은 한 가지 원인에서 발생함 → 고상한 아이디어들에 대한 열정 때문(훌륭한 문체, 숭고한
참고 자료
인터넷 자료 및 책 부분부분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