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주석 연구의 방법 - 문법적 비평에 관한 이론적인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법적 비평의 의의
A. 의사 소통에의 고찰
B. 고찰에 따른 문법적 비평의 의의
C. 문법 비평 그리고 타 비평과의 관계를 통한 존재 의의.
D. 의사 소통의 재현으로서의 번역?!!
Ⅱ. 단어 연구의 사례
A. 전제
B. 개념이 분명히 드러난 단어의 예
C. 개념이 간접적으로 언급된 단어의 예
Ⅲ. 단어 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
A. 단어 연구의 도구
B. 문법 비평을 하는 주석가에게 도움이 되는 질문
C. 원어에 대한 지식이 없는 자를 위한 단어 연구 방법
D. 단어 연구의 주의 사항!
IV. 문법적 비평의 또 다른 연구 대상
A. 구문법과 문법
B. 문법적인 고찰의 실례
C. 본문의 문법적 연구의 제안.
V. 맺음 말
본문내용
I. 문법적 비평의 의의
A. 의사 소통에의 고찰
1. 고찰의 필요성: 의사 소통에는 보편성이 존재한다. 그리고 의사 소통의 기본 단위는 주체와 객체로서의 송신자와 수신자이며 또한 내용인 메시지이다. 메시지는 형태는 언어적인 것과 비언어적인 것(특정한 표시나 몸짓 등을 통한)이 존재한다. 의사소통과 성경 주석을 연관시켜 보자면 성경 주석이란 이미 기록된... 현장감 있게 말이 전해지는 상황이 아닌 의사 소통의 내용인 메시지를 다루는 것이다. 따라서 주석자는 과거의 어느 시점인가 발생했던 성경 메시지의 송신자와 수신자의 의사 소통 과정을 살펴보는 제 삼의 관찰자적 입장에 서있는 것이다. (김근수, 1991, 73)
B. 고찰에 따른 문법적 비평의 의의
1. 한계 그 너머의 이점: 성경은 기록된 메시지이다. 당시의 생생한 의사소통의 현장을 재현하는 데에 한계가 있고, 그 이유로 그 현장과 메시지 사이의 연관되는 여타의 사항들을 실감있는 체험을 할 수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글로 메시지가 남게 된 이점은 의사 소통의 내용인 메시지가 다른 의미로 변질되지 않고 그대로 보존될 수 있는 불변성을 갖게 되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주석자는 그 메시지를 반복하여 읽음으로 그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김근수, 1991, 73-74)
참고 자료
Hayes, John H. and Carl A. Holliday, 김근수역,「성경 주석학」(서울 : 나단, 1991), 74.
G. Johannes Botterweck and Helmer Ringgren(eds), Theological Dictionary of Old Testament; Vols. 1~4, through hms(Wm. B. Eerdmans Publishing Co, 1974~1981).
Stuart, Douglas, 박문재역, 「구약 주석 방법론」(경기: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2004), 151.
이동수, 「구약주석과 설교」, 156-158.
M. B. Wynkoop, 「칼빈주의와 웨슬레신학」, 한영태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6), 29.
지종엽 편저, 「헬라어 성경해석 구문론으로 하라」, (서울: 비블리아, 2010), 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