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일본의 게임대중문화

*선*
최초 등록일
2011.10.30
최종 저작일
2011.10
3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전반적인 일본의 게임문화와 산업에 대하여

목차

1.게임이란

2.일본에서의 게임은

3.일본게임의 역사

4.일본게임의 특징과 대표적 장르

5.한국의 비디오 게임 상품

6.최근의 현황과 미래

7.결론

본문내용

1.게임이란?

게임
규칙을 정해놓고 승부를 겨루는 놀이
게임의 본래의미로 해석할 경우 스포츠 및 전통오락문화까지 포괄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발표에서 다루는 게임의 범위는 일본의 전자게임으로 한정한다.

전자게임
전자게임은 컴퓨터 게임, 비디오 게임, 포터블 게임으로 나뉘며 여기서 컴퓨터 게임은 다시 PC게임과 온라인 게임으로 나눌 수가 있다.

2.일본에서의 게임은?

일본에서의 게임은 단연코 콘솔 게임이라 할 수 있겠다. 80년대부터 일본의 게임기 시장이 급성장 하면서 컴퓨터가 제대로 보급되기 전부터 일본인들에게는 친숙한 놀이문화로 정착하게 된 것이다. 또한 일본의 베이비붐 시대 혹은 단괴 시대에 태어난 사람들이 일을 하기 때문에 집에 혼자 두어야만 했던 자식들에게 집에서도 간단히 가지고 놀 수 있는 게임기를 사주면서 일본인들에게 게임기는 어릴 때부터 친숙하게 된 것이다. 집에서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던 아이들은 게임 속의 또 다른 나를 키우면서 친구를 얻은 기분을 느끼면서 그것이 익숙해 진 것이다. 그렇기에 일본인에게 있어 게임은 이제 떨어질 수 없는 관계가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3.일본게임의 역사

일본은 ‘게임의 왕국’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게임산업 분야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가지고 세계게임시장의 중심에 서있다. 아래의 통계는 2007년 비디오게임 콘솔 시장점유율 추이를 조사한 것이다.

위의 도표를 보면 일본의 게임개발 기업인 닌텐도사와 소니사의 콘솔 게임기가 미국과 세계의 게임시장 점유율을 무려 74% 와 83%나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본의 게임이 이처럼 게임산업 분야에서 거대한 성공을 거두게 되기까지 일련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며, 그 배경에는 어떤 문화적, 사회적 요소가 자리하고 있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다.

일본의 게임산업 성장을 이끌었던 대표적인 기업은 바로 닌텐도사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은 1985년에 ‘NES’ 라는 이름의 가정용 게임기를 출시해 폴발적인 판매고를 올려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게 된다. 일본의 게임회사의 닌텐도사가 이 시기에 어떻게 세계 게임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는지 그 원인을 알아보자.
전자게임산업이 처음으로 태동한 곳은 미국이었다. ‘Space War’ 라고 하는 최초의 컴퓨터 게임이 개발된 이후, 본격적으로 게임산업이 붐을 일으키게 된 것은 미국의 기업인 아타리사가 ‘퐁’ 이라는 게임을 개발한 후다.

참고 자료

출처:http://andriasang.com/
http://www.4gamer.net/
http://www.seedplanning.co.jp/press/2010/2010122102.html
최대게임커뮤니티 사이트 :http://www.ruriweb.com./
한국컨텐츠 진흥원: http://www.kocca.kr/index.html
*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일본 대중문화의 이해 게임 발표 수업 자료 55페이지
    일본에서 인기 있는 게임 장르 : RPG 게임일본 문화의 특성게임이란 ... 하려는 경향이 강함Break Time게임 관련 TV CF게임일본 문화의 ... Game 세계 게임산업에서 일본의 위치 일본의 Game 관련 Marketing
  • 일본일본문화의 이해 - 기말레포트 8페이지
    [일본일본문화의 이해 _ 기말레포트]**학과 **학번 ***◇ 목 차 ... 일본일본문화의 이해 과목에서는 일본의 만화나 애니메이션, 파칭코에 관해서는 ... 그래서 대중적으로 가장 성공한 ‘카트리지 팩 교체형 게임기’의 시작이라고
  • 세계 문화 교류의 중심, OTT서비스 4페이지
    현재 대중들에게 OTT 서비스의 존재는 너무나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 예를 들어, ‘오징어 게임’, ‘기생충’, ‘킹덤’ 등의 미디어 콘텐츠들이 ... 또한 ‘오징어 게임’의 소재를 실생활에서 구현해내는 미디어 콘텐츠들도 미국
  • `마니아`를 넘어선 일본의 `오타쿠` 6페이지
    본래 상대방이나 상대의 집안을 높여 부르던 말로 같은 대중문화에 취미를 둔 ... 먹거리 관련 오타쿠의 경우엔 일본 전국을 돌아다니며 인터넷이나 지인, 대중 ... 특히 일본의 경우, 자국의 문화적 특징과 마니아적 성향이 결합되면서 이 ‘
  • 일본 대중 문화 조사 - 일본의 게임 문화 조사 7페이지
    나는 일본의 게임에 대해 관심이 생겼고 이 글을 통해 일본의 게임문화에 대하여 ... 서론일본에는 특징적인 문화가 많다. ... ’, ‘캔’, ‘춘리’, ‘장기에프’ 등 캐릭터 하나하나가 대중스타 못잖은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일본의 게임대중문화 무료자료보기
AI 챗봇
2024년 08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37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