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통사 서술방식과 문제점
- 최초 등록일
- 2011.10.31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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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통사 서술방식과 문제점
고전문학사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한국문학통사의 서술방식과 문제점
Ⅱ-1. 한국문학통사의 서술방식
Ⅱ-2. 서술방식의 문제점
Ⅲ. 나오면서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문학사라는 것은 ‘문학에 나타난 민족의 정신과 상상력, 풍속과 사회상 등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살펴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한다. 즉 문학사는 문학의 역사가 아니라 그속에 담긴 민족의 정신과 사회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우리나라 문학사를 저술한 것 중에서는 조동일 교수님의 <<한국문학통사>>가 한국문학사를 집대성한 대작으로 평가받는다. 기존의 연구와 결과를 문학적 관점만이 아닌 역사적 관점과 통합하여 제시함으로써 그 이해의 폭을 더 넓혔으며, 범위 또한 현전하는 문학사 저서가운데 가장 넓다고 한다. 즉, 거시적이고 총체적 관점의 문학사고찰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칭송받고 있는 <<한국문학통사>>의 서술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어떠한 특징을 가지며, 또한 어떤 문제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한국문학통사의 서술방식과 문제점
Ⅱ-1. 한국문학통사의 서술방식
1) 서술의 지향(지표)
(1) 내재적 발전론의 확증과 세계문학사적 보편성 규명
<<한국문학통사>>는 단절론의 극복을 핵심동기로 하여 창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단절론이란 것은 한국 고전문학과 근대문학 사이의 계기적 이행의 부재 혹은 불가능성을 주장하는 논리이다.
참고 자료
- 강상순(2005), “한국문학통사 다시읽기”, 고전문학연구vol.28
- 박무영(2005), “한국문학통사와 한국여성문학사”, 고전문학연구vol.28
- 서평자(1984), “조동일 저 한국문학통사 1,2,3" , 정신문화연구vol.7
- 조동일(2005), 한국문학통사1, 2, 3, 지식산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