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본론
-Vincent van Gogh, 1853-1890
1. 불안하고 고독했던 어린시절
2. 그가 사랑했던 여인들과, 아를르의 노란집
-Pablo Ruiz y Picasso, 1881-1973
1.유년기부터 빛났던 천재성
2.피카소의 대표적 작품 분석
3. 현실 속에 존재하는 회화
- Rene Magritte, 1898-1967
1. 과거는 싫다, 미래지향적.
2. 환상, 환상, 그러나 사실적인 환상.
3. 일상적으로 훈련된 인식의 틀을 바꾸고자 도전한 화가
Ⅲ. 결론
Ⅳ.참고문헌
3. 초상화 속 고흐의 얼굴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은 사치스럽고, 삶과 동떨어진 것으로 느껴지던 시대는 지나고 미술이 생활에 스며들어 각종 광고나, 생활도구 등에 쓰일 만큼 일반인들의 수준은 향상되고, 어렵지 않게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정보화시대가 도래했다. 이에 따라 미술에 대한 이해와 작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게 되었다. 소설가는 소설로, 시인은 시로, 음악가는 음악으로 세상과 소통하듯, 화가는 그림으로 세상과 소통한다. 그리고 그림 속에는 자신의 삶이 고스란히 녹아 있을 수밖에 없다. 그림에 자신의 예술혼과 자신의 생각, 감정을 담아내는 고되고 아픈 산고의 시간 후에 탄생하는 그림에는 작가들 개인의 특징이나 성격, 사랑의 아픔, 유년시절의 기억, 삶의 경험이 나타난다. 우리는 미술에 대한 짧고 얕은 지식으로 인해 무엇을 주제로 글을 풀어가야 할지 고민하던 중에 그림을 해석한다는 거대한 주제보다는 작가의 삶과 성격, 각종 병력 등이 그림에 어떤 영향을 주고, 그 그림을 통해 무엇을 세상에 이야기 하고 싶어 하는지를 탐구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에 따라 삶의 행보가 주목받는 작가, 그림의 특징이 분명하고 독특한 작가들을 중심으로 탐구하기로 방향을 잡았으며 그에 따라 정신병을 앓으며 끝내 자살이라는 파국으로 치달은 인상파 화가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 입체파를 대표하는 20세기 최고의 거장 피카소(Pablo Ruiz y Picasso, 1881-1973), 불행한 몽상의 세계를 추구했던 초현실주의의 아버지 르네 마그리트(Rene Magritte, 1898-1967)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서양미술의 대표적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에 대한 깊은 이해와 그림 속에 나타나는 작가와 그림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많은 책들을 읽음으로써 정보를 얻었고, 그 책들은 맨 뒤에 참고문헌에서 거론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Vincent van Gogh, 1853-1890
-고바야시 히데키,『고흐의 증명』, 바다출판사, 2001
-노무라 아쓰시,『고흐가 되어 고흐의 길을 가다』, 마주, 2002
-문국진,『반 고흐, 죽음의 비밀』, 예담, 2003
-서지형,『속마음을 들킨 위대한 예술가들』, 시공사, 2006
-프랑수아 베르나르 미셀,『고흐의 인간적 얼굴』, 이끌리오, 2001
*Pablo Ruiz y Picasso, 1881-1973
-캐롤 스트릭랜드,『클릭,서양미술사』, 예경, 2006, p246
-하워드 가드너, 『열정과 기질』, 북스넛, 2004,
-이강혁,『스페인 역사 100장면』, 가람기획, 2003,
-이명옥,『미술에 대해 알고싶은 모든 것들』, 다빈치, 2004,
-이주헌, 『노성두 이주헌의 명화읽기』, 한길아트, 2006,
*Rene Magritte, 1898-1967
-캐롤 스트릭랜드,『클릭, 서양미술사』, 예경, 2006
-박서보, 『세계의 미술, 마그리트』, 서문당, 2004
-수지 개블릭, 『르네 마그리트』, 시공사, 2000
-황경신, 『그림같은 세상』, 아트북스,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