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유가) 15경 조사
- 최초 등록일
- 2011.11.04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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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 경전은 적게는 3경부터 15경까지 분류되고는 합니다. 본자료는 그중에서 흔히 말하는 13경과 그외 유교관련 서적 2권(순자, 공자가어)에 대해 개략적으로 조사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1. 논 어(論語)
2. 대 학(大學)
3. 중 용(中庸)
4. 맹 자(孟子)
5. 시 경(詩經)
6. 서 경(書經)
7. 역 경(易經, 주역周易)
8. 예 기(禮記)
9. 춘 추(春秋)
10. 효 경(孝經)
11. 의 례(儀禮)
12. 주 례(周禮)
13. 이 아(爾雅)
14. 순 자(荀子)
15. 공자가어(孔子家語)
본문내용
논 어(論語) ▴공자문도 편찬설:『별록(別錄) 한 대(漢代)의 유향(劉向)이 저술. “공자의 제자들이 훌륭한 말씀들을 기록한 것”.『한서(漢書)』예문지,『맹자제사(孟子題辭)』,『수서(隋書)』경적지,『문심조룡(文心雕龍)』,『논어의소(論語義疏)』등
▴중궁(仲弓),자유(子游),자하(子夏)설:『논어서(論語序) 후한의 정현(鄭玄)이 저술. “중궁, 자유, 자하 등이 찬정(撰定)한 것”.
▴증자문인 편찬설:『논어변(論語辨) 당(唐)의 유종원(柳宗元)이 저술. 공자와 증자의 나이차이와 <논어>에서 증자와 유자만이 존칭으로 불려지고 있다는 것에 근거, 논어 편찬자는 악정자춘(樂正子春)과 자사(子思)의 무리라 함.
▴자건(子騫) 편찬설:『용재수필 남송(南宋)의 홍매(洪邁)가 저술. 공자가 자기 제자들에 대하여 말할 적에 오직 민손(閔損)만을 자건이란 자(字)롤 부르고 있음에 근거함. 명(明)의 장수(張燧), 청(淸)의 장학성(章學誠) 등
▵최술(崔述, 1740~1816) 등에 의해, 논어의 전(前) 10편과 후(後) 10편의 내용상 성격, 문장 형식, 어법이 다르다는 것이 논증되어, 현재로서는 논어가 시대별로 다듬어져 한(漢)대에 완성된 것으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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