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나교와 시크교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1.11.08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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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자이나교의 창시자와 그 기원
자이나교는 불교와 마찬가지로 비정통 브라만교에서 발생한 출가주의 종교이다. 불전에서 니간타(Nigantha:尼乾陀)라고 전하는 종교를, 석가와 같은 시대의 마하비라(Mahvra)가 재정비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최고의 완성자를 지나(Jina)라 부르고, 그 가르침이라 하여 지나교 또는 자이나교라는 호칭이 생겼다. 기원은 매우 오래전이라 하나, 교리가 확실히 정립된 것은 교조 마하비라 이후이므로 BCE 5세기부터 시작되었다 보는 편이 타당하다.
목차
1) 자이나교의 창시자와 그 기원
2) 자이나교의 기본 가르침
3) 자이나교가 지향하는 삶
4) 자이나교의 발전사 - 교파를 중심으로
5) 자이나교의 신봉자의 숫자와 국가
6) 자이나교의 독특한 특징
시크교
1) 시크교의 창시자와 그 기원
2) 시크교의 기본 가르침
3) 시크교가 지향하는 삶
4) 시크교의 발전사 - 교파를 중심으로
5) 시크교의 숫자와 국가
6) 시크교의 독특한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자이나교의 창시자와 그 기원
자이나교는 불교와 마찬가지로 비정통 브라만교에서 발생한 출가주의 종교이다. 불전에서 니간타(Nigantha:尼乾陀)라고 전하는 종교를, 석가와 같은 시대의 마하비라(Mahvra)가 재정비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최고의 완성자를 지나(Jina)라 부르고, 그 가르침이라 하여 지나교 또는 자이나교라는 호칭이 생겼다. 기원은 매우 오래전이라 하나, 교리가 확실히 정립된 것은 교조 마하비라 이후이므로 BCE 5세기부터 시작되었다 보는 편이 타당하다.
베다 인도에서 가장 오래된 신화적 제식문학(祭式文學)의 집대성이자 우주의 원리와 종교적 신앙을 설명하는 철학 및 종교 문헌.
에 의하면 자이나교의 창시자는 리샤바라고 하는데, 그 이후 BCE 599년에 마하비라가 태어나기 전까지 이미 23명의 지나가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23대 지나인 파르슈바나타 산스크리트어로 ‘뱀신’ 이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그 존재가 증명되는 첫번째 티르탕카라이다. 마하비라의 부모는 파르슈바나타의 가르침을 신봉했고, 마하비라도 한동안 파르슈바나타가 세운 교단에 가입했었다고 한다.
파르슈바나타는 불살생(不殺生)·불투도(不偸盜)·불망어(不妄語)·무소유(無所有)의 4서원으로 승단을 통솔했고 마하바라는 여기에 독신으로 음행을 하지 않겠다는 맹세를 부가하여 후대 자이나교의 5대서원(五大誓願 mahāvrata)을 만들었다.
(BCE 9세기경 탄생)외에는 역사적 실재인물이라는 증거가 없다. 자이나교의 교리에 따르면 자이나교를 일으킨 24명의 티르탕카라(완전히 깨달은 스승: 지나) 가운데 마지막 인물이 마하바라라고 한다.
전통적으로 마하비라는 BCE 599년에 태어났다고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학자들은 그가 석가모니와 동시대의 사람으로서 석가모니보다 나이가 어렸다고 추정하면서 그의 출생 연대를 40년 정도 후대로 보고 있다. 그는 석가모니와 같이 왕족으로 태어났는데 자이나교의 전승에 따르면 그의 아버지 싯다르타는 나타(Nata/Jñātṛ) 부족의 왕이었고, 그의 어머니는 사제 계급인 브라만 가문 출신이었다고 한다. 마하비라의 부모는 자이나교의 23대 지나인 파르슈바나타의 교단에 속해 있었는데, 마하비라가 세속을 등지고 수도의 길로 들어서게 되는 30세 이전에 이미 단식(sallekhana:자발적인 단식)을 행하여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김미숙, 『불살생의 이론과 실천-인도 자이나교의수행론-』, 한국학술정보, 2007
서민수, 『시크교』, 시공사, 2001
야마모리 테츠오, 『3일만에 읽는 세계의 종교』 서울문화사, 2004
김도영, 『내가 만난 인도인』 산지니, 2004
참고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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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ndiadream.net/menu/62-5-4.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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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afe.daum.net/wmcenglish/bhoD/20?docid=1JBW2|bhoD|20|20091130233340&q=%BD%C3%C5%A9%B1%B3%20%B1%B3%B8%AE&srchid=CCB1JBW2|bhoD|20|20091130233340
http://blog.naver.com/lovic9/40010000193
http://blog.naver.com/jinguja/80004012892
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6&dirId=60906&docId=1055472&qb=7Jqw7YyM64uI7IOk65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