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은 종교인가 학문인가
- 최초 등록일
- 2011.11.12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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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늘날 한국은 다양한 종교에 대해서 배척 없이 받아들이고 있으며 이에 많은 사람들이 강제성 없이 자신이 원하는 종교를 선택할 수 있다. 즉 종교 다원주의가 많이 퍼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 많은 종교 중에서도 유학만 유독 유학의 종교성과 관련한 논란이 대두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유학이 하나의 종교로서 채택 받지 못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유교는 3대 종교인 불교, 이슬람교, 기독교와 함께 4대 종교의 범주에 들어가기도 한다. 그리고 유학 사상의 시조인 공자를 4대 성인이라고 일컬으며 많은 이들이 칭송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학의 이념 및 사상을 살펴보면 보편적인 3대 종교에서의 종교적인 특징들을 발견하기 어렵기에 많은 논란이 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의 문제를 넘어서 세계적으로도 이런 정체성을 알 수가 있다. 그럼 이런 논란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살펴보고 앞으로 유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목차
1. 서론
2. 과거 유학의 역사
3. 근현대의 유학
4. 현대의 종교개념
5. 유학은 현시대 종교로서 부합하는가
6. 유학의 앞으로 방향
7. 토론
본문내용
삶의 지침서인 유학
- 유학이 종교인가 학문인가 -
1. 서론
오늘날 한국은 다양한 종교에 대해서 배척 없이 받아들이고 있으며 이에 많은 사람들이 강제성 없이 자신이 원하는 종교를 선택할 수 있다. 즉 종교 다원주의가 많이 퍼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 많은 종교 중에서도 유학만 유독 유학의 종교성과 관련한 논란이 대두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유학이 하나의 종교로서 채택 받지 못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유교는 3대 종교인 불교, 이슬람교, 기독교와 함께 4대 종교의 범주에 들어가기도 한다. 그리고 유학 사상의 시조인 공자를 4대 성인이라고 일컬으며 많은 이들이 칭송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학의 이념 및 사상을 살펴보면 보편적인 3대 종교에서의 종교적인 특징들을 발견하기 어렵기에 많은 논란이 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의 문제를 넘어서 세계적으로도 이런 정체성을 알 수가 있다. 그럼 이런 논란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살펴보고 앞으로 유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2. 과거 유학의 역사
2.1 중국에서의 유학
하, 은, 주 시절부터 초월적 존재는 이미 상제, 천, 태극, 리와 같은 개념으로 표현되어 왔었다. 춘추전국 시대에 들어서 공자는 직접적으로 종교적인 내용 즉, 초월적 존재나 내세에 대해서 언급을 회피해왔다. 하지만 공자는 하늘에 인간에게 부여한 사명은 다름 아닌 천도와 인을 실현하라는 도덕적 사명인 천명이라고 생각해 왔었다. 공자의 유가 의식의 세 기둥 즉 예, 인, 천 중 천이 바로 이 선악시비를 구별하는 천명의 개념에 해당된다. 이러한 천명사상은 맹자 대에 이르러서 더욱 심화되었고 다른 한편 천명을 내재화시켜 성선론을 중심으로 유가 심성론을 펼치었다.
하지만 이러한 사상들이 발표될 당시 유교는 제자백가들의 수많은 이론들 중 하나에 불과했다. 그러나 한나라 건국 후 학술과 문화의 통일이 요구되었다. 그 전에 진의 경우 법가를 주요 사상으로 정하였으나 실패한 경험이 있었다. 이에 한나라는 유교를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