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파 정통신학의 입장에서 바라본 인간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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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의 구성요소에 대한 이분설, 삼분설을 개혁파 입장으로 해석한 자료입니다.목차
Ⅰ. 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2A. 문제 제기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2
B. 연구 방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2
C. 연구 목적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2
Ⅱ. 본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3
A. 어원적 의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3
1. 영․혼․육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3
2. 삼분설의 개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4
3. 이분설의 개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5
4. 평가 및 반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5
B. 철학적 관점에서의 인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6
1. 이원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6
2. 합리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8
3. 관념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9
4. 유물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0
5. 평가 및 반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0
C. 신학적 관점에서의 인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1
1. 삼분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1
2. 이분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2
3. 개혁파 정통신학의 관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3
4. 평가 및 반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7
Ⅲ. 결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8
참고문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1
본문내용
Ⅰ. 서론A. 문제 제기
인류 역사에 있어서 “인간이란 무엇인가?”의 물음이 “하나님은 누구신가?”의 물음과 함께 공존해 온 최대의 이슈일 것이다. 인간의 생(生)과 사(死)에 있어서 인간의 참 실존을 설명하기 위해 많은 학자들이 연구에 이바지하였다. 그러나 그들의 노고에도 불구하고 성경만큼 명확하게 답변해주지 못하고 있다.
이집트의 신화 스핑크스는 행인들에게 “아침에는 네 다리로, 점심에는 두 다리로, 저녁에는 세 다리로 걸어 다니는 동물이 무엇인가?”라고 수수께끼를 냈다는 전설이 있다. 비극 시인인 소포클레스는 “세상의 모든 경이로운 것 가운데 인간이 가장 놀라운 존재”라고 하였다. 소크라테스는 델포이 신탁에 있는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을 자주 이용하였고, 셰익스피어는 “인간은 얼마나 훌륭한 걸작인가? 이성은 얼마나 고귀하며, 능력은 얼마나 무한한가? 모습과 거동은 얼마나 우아하고 훌륭한가? 행동은 얼마나 천사 같으며 또한 지혜는 얼마나 신과 같은가? 그는 천지간의 정화요 만물의 영장이다! 그러나 내가 볼 때 이 진흙으로 만들어진 생명이 뭐가 그리 대단하겠는가?”라고 말하면서 이원성을 의심스러워했다. 페스탈로치는 “왕관을 썼든 오두막집에 살든 똑같은 인간, 그 본질에 있어서의 인간 그는 도대체 무엇인가?”라고 질문한다.
그렇다면 “인간이란 무엇인가?”의 끝없는 물음에 대하여 학자들은 무엇이라고 답변해 주고 있기에 성경의 진술만큼 명확하지 않은가? 뿐만 아니라 성경은 인간을 무엇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어떻게 구성하고 있는가?
B. 연구 방법
필자는 위와 같은 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먼저 인간의 구성 요소인 영, 혼, 육(삼분설) 또는 영혼, 육(이분설)에 대한 어원적 개념을 살펴보기로 한다. 그러고 나서 각각의 주장(삼분설, 이분설)에 대하여 개혁파 정통 신학적 입장에서의 개념을 고찰하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철학적 관점에서 이원론적으로, 관념론적으로, 유물론적으로 삼분설과 이분설을 다룰 것이며, 종교적 관점에서 각각의 주장에 대한 이해, 신학적 관점에서의 각각의 주장에 대한 이해를 다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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