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용 시론과 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11.21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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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지용 시론(시의 언어)과 시 분석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시에 대한 그의 견해
2) 시 창작에 대한 견해
3) 詩의 言語
4) 카 란스
5) 향수(鄕愁)
6) 유리창1
7) 유리창2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한국 현대시사에서의 정지용의 위치는 모더니스트라는 평가를 가장 많이 받아왔으며 이는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그가 작품 활동을 활발히 했던 1930년 전후는 퇴폐적 낭만주의와 프로문학이 퇴조하여 새로운 문학을 기다리던 시기였고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여 모더니즘 이론으로 김기림이 시론을 전개하 였다.김기림이 시론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이보다 먼저 정지용은 詩作활동을 시작하였고 이는 새로운
시사적 요구를 충족시킬 모더니즘시의 모델로 김기림에게 평가받고 있다. 장도준, 정지용의 시론 연구 p383
이러한 평가는 정지용에 대한 단선적인 시각이 부여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고 우리는 정지용 시의 모더니즘의 측면과 다른 특성들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정지용이 가지고 있는 특징으로 모더니즘적인 측면과
함께 전통적인 사상에 기반을 둔 시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양극의 정서가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지
시 분석을 통해 살펴보도록 한다. 또한 이러한 시 분석 이전에 그의 시론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다.
<중 략>
우리는 정지용의 대표적인 시론 몇 가지와 작품 몇 개를 통해 그의 시 세계를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물론 우리가 본 몇 가지를 통해 정지용이 가지고 있었던 세계관이나 시관을 완벽하게 이해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너무 많다. 서론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시론이 정립되기 이전에 초기 시는 그의 시론으로 설명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부인하기 힘들다. 하지만 <카페 프랑스> 에서는 우리가 알고 있듯이 모더니스트 로서의 지용을 만날 수 있었고 <향수>에서는 그의 시론처럼 고전적인 것에 대한 그의 관심을 볼 수 있었 다. 이러한 것을 통해 봤을 때 모더니스트로서의 정지용뿐만 아니라 동양정신에 입각해 서양적인 기법과 소재 등을 조화롭게 접목해 자신의 시상을 펼쳤던 시인 정지용을 만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우리는 한
측면만으로 한 시인을 평가한다는 것은 위험한 생각이라는 하게 되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당시대가 가지고 있었던 민족적 삶의 문제에 조금은 투철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고 이는 그가 남기는 아쉬움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자료
정지용- 정지용 전집 <시, 산문> 민음사 1988
정지용 - 文學讀本 博文出版社, 1948
단행본
장도준,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1994
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73
정한모, 김재홍 「한국현대시평설」, 문학세계사,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