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야와 엘리사 전승의 이름 없는 여인들에 대한 양식 비평학적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1.11.26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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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엘리야와 엘리사 전승의 이름 없는 여인들에 대한 양식 비평학적 연구를 통해서
그녀들을 정체를 알아보자
목차
1. 이름 있는 왕비: 이세벨 (왕하 18-19, 21장)
2. 이름 없는 여인1. 사렙다 여인 (왕상17:8-24)
3. 이름 없는 여인2. 수넴 여인 (왕하 4:8-37)
4. 이름 없는 여인3. 이스라엘 소녀 (왕하 5)
5. 이름 없는 여인4. 수넴여인의 귀환 (왕하8:1-6)
본문내용
이 글은 기존 학자들의 연구를 중시하면서 신명기 사학파들에 대한 연구와 엘리야 엘리사에 대한 연구를 학문적 시작점으로 삼고 있다. 이름 없는 여인들의 중요성을 연구하기 위해 양식비평과 설화비평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엘리야와 엘리사의 이야기는 열왕기상 17장에서 시작하여 엘리사의 죽음이 나오는 열왕기하 13장까지 북 이스라엘의 야합시대로부터 여호아스 시대까지 이다. 이 안에서는 이름 없는 여인들과 이름이 있지만 상당히 부정적으로 평가되었던 왕비 이세벨이 등장한다.
1. 이름 있는 왕비: 이세벨 (왕하 18-19, 21장)
먼저 이 논문에서 이세벨의 대해서 말하고 있다. 쟈넷 게인즈는 이세벨을 나쁜 여왕이 아니라 오히려 성서 편집자들에 의해 더 나쁘게 전승되었다고 보고 있다. 그녀는 외국인으로서 이스라엘의 왕비가 된 여인이다. 열왕기하 9:30-37절은 이세벨을 악한 왕비로 전하는 구절이다. 그러나, 이 본문에서 드러나는 이세벨은 이스라엘의 왕비로서 예후의 등장이 자신의 주인을 죽인 시므리와 같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다. 이세벨은 예후의 왕권은 시므리와 같은 이스라엘의 역사적 상황으로 일어난 것임을 폭로하려 했으며 이로 인해 이세벨은 예후에게 저주를 받게 된다. 왕하 18-19장과 21장은 20장의 아람과의 전쟁으로 비 연속적인 구조를 나타내고 있다. 엘리야, 야합, 오바댜, 이세벨과 엘리사가 18-19장의 주요인물로 등장한다. 아합은 이세벨에게 19장 1-2절에서 엘리야에 대해 보고하는데, 이 보고는 18장의 엘리야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