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스터디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 게임산업 발전전략

불꽃노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11.27
최종 저작일
2009.12
19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학업수행에 많은도움이 되엇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게임 산업의 특징
1.1. 게임 산업의 특징

2.. 국내 게임시장의 흐름
2.1.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
2.2 세계 게임시장의 흐름
2.3. 플랫폼별 세계 게임시장의 규모 및 성장추이
2.4. 권역별 세계 게임시장의 규모 및 성장추이
2.5. 세계 콘솔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6. Nintendo에 의한 콘솔게임 시장구도의 재편

3. Nintendo의 주요 전략
3.1. 게임의 대중화를 통한 게임 이용자 기반 확대
3.2. 독창적인 게임 개발
3.3. 캐릭터 기반 프렌차이즈 전략
가) 슈퍼 마리오
나) 젤다(ZELDA)
다) 포켓몬스터
3.4. 휴대용 게임기를 통한 사업다각화
가) WiFi 기능 탑재
나) Nintendo DS 용 브라우저 채용
다) 디지털 지상파 방송 수신카드 탑재

4. 국내 게임 시장의 문제점
4.1. 불법 복제
4.2. 온라인게임에만 너무 치중된 국내 게임시장
4.3. 유럽, 중남미 시장 개척 미비
4.4. 고급 전문 인력의 부족
4.5. 특정장르 게임 콘텐츠 개발 편중 심화
4.6. 게임과 다른 사업과의 연계성 부족

5. 국내 게임 시장의 나아갈 방향
5.1. 게임 산업 구조의 효율성 개선
5.2. 2010 게임 산업 전략의 실행
5.3. 앙상블 스튜디오의 수석 개발자 하터 라이언이 제시하는 ‘미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성공의 조 건’

본문내용

1.1. 게임 산업의 특징
게임 산업의 특징으로 첫째, 설비투자 등 유형자산에 대한 투자비중이 높은 전통 제조업에 비해 무형자산의 비중이 높다. 이 말은 게임 산업은 PC, 서버 등 유현자산보다 게임의 오락성, 캐릭터의 대중성 등 무형의 자산이 산업의 가치를 결정하는 데에 핵심적인 비중을 차지한다. 둘째, 대표적인 고위험-고수익 산업이며 타 산업과의 연계성이 매우 크다. 게임 산업은 프로그램 개발에 소요되는 연구개발비의 비중은 높고, 하드웨어 제품에 비해 수요의 예측이 어렵다는 점에서 위험이 높지만 반면, 성공적으로 상용화될 경우 적은 추가 비용으로 많은 사용자에게 확산될 수 있어 고수익이 가능하고,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 여러 분야로 확장이 가능하다. 셋째, 지식집약적 산업으로 인적자원 활용도가 높고, 특히 노하우 및 기술이 축적된 전문 개발인력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1) 투자대비 산출 비율이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임
2) 다른 문화산업과 마찬가지로 기술과 문화적 콘텐츠가 복합되어 있음
3) 강한 오락성과 대중성을 가짐
4) 멀티미디어 산업의 모든 핵심기술이 요구되므로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큰 경제적 효과를 주변산업에 동시 다발적으로 유도함.
5) 타 산업 간의 연관이 많은 산업임
2. 국내 게임시장의 흐름
2.1.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
국내 게임시장은 2003년부터 2007년까지 PC게임분야와 비디오게임분야를 제외 한 다른 게임 분야에서는 조금씩 성장해오는 추세이다. 특히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 시장은 2004~2009년 동안 각각 연평균 23.2%, 18.6%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국내 업체 엔씨소프트가 개발한 리니지 1, 2가 2006년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에서 회원수 기준으로 각각 2, 3위를 차지하는 등 선전을 하고 있다.

참고 자료

노상규, 위정현, 한국 온라인게임산업의 발전과정과 향후 과제, 서울대학교출판부, 2007년
유형오, 이준혁, 게임기 전쟁(The Console War), 진한도서, 2002년
http://www.software.or.kr/index.html,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http://www.khgames.co.kr/news/article_h.htm?code=hot_issue&idx=111, 경향<게임스>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mage&sm=tab_jum&query=%uB2CC%uD150%uB3C4
http://www.seri.org/index.html
http://www.kukinews.com/news/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920906820&cp=nv
한국게임학회, 동계 한국게임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대회, 2005
2010 게임산업 전략위원회, “2010 게임산업 실행전략 보고서”, 2005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7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디지털콘텐츠산업백서 2006~2007
불꽃노을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 게임산업 발전전략 무료자료보기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06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03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