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받은 필기자료] 문학과 영상예술 수업필기자료_★
- 최초 등록일
- 2011.11.28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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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과 영상예술, 각종 대학교 영화수업 강의필기자료입니다
완벽하게 정리했고, 참고해서 답안지 작성해서 A+받았습니다
자료가 24장정도 되기에 부족함이 없을꺼라 확신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셔레이드
일종의 수수께끼 놀이, 무언의 연기, 사물의 기호, 신체 언어, 가족오락관 스피드 게임- 제스처로 정답을 맞추는 게임
문학: 제유법-부분을 통해 전체를 드러냄 ex) 안경: 교수님 연상
ex) 한국 에로영화에서의 변주
<어우동> 버선이 떠나니는 것-> 여인의 자살을 의미
<영자의 전성시대> <가시를 삼킨 장미> : 성애를 대신 표현-> 이런 생각을 이렇게 비쥬얼하게 하는구나...하는것을 알수있음
월터랭 <왕과나> 왕이 죽는 것을 중병을 앓는 왕의 손 움직임을 통해 보여줌-클로즈업이랑 같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이런 기법들은 사실주의에서는 되도록 쓰지 않으려고 함
4. 구조주의 이론
풀쇼트 등 형식+내용이 어떻게 결합하고 있는가` 하는 조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수사법과 내용이 어떻게 통합되는지를 보는 것이다.
형식과 내용이 어떻게 결합되는지( 기법과 내용의 조화)
의미구축을 위한 기호에 주목
시스템의 한계: 지나치게 system시켜서 문학 작품 속 자유모티브(동기화), 문학적 일탈(digression/ 쓸데없는 이야기를 너무 많이 함)
if 기법= 부분 이라면, 부분의 총체적 통일성이 바로 구조.
형식(기법)과 내용(관념)의 조화로운 결합
오즈 야스지로 <동경이야기>
형식기법(내용) 미쟝센을 가장 잘 실현한 것, 미쟝센(형식기법-내용/ 화면을 작품(예술)로 만듦) // 아버지가 자리를 비우자 아버지에 대한 생각이 바뀜-> 균형이 깨어짐(화면상, 내용상)-> -> 속마음을 이야기함-> 화면과 내용을 연결시킴 -> 영화라는건 단순히 만들어지는것이 아니라는것을 알 수 있다. 즉 형식과 내용을 일치시키려고 한다.
추문회 <정무문>
① 중요한 피사체에 가상선을 그어서 ② 멀리서 잡아주고 다가가기-> 설정쇼트(establishing- A-B로 다가가고) -> 재설정쇼트(재구축쇼트-다시 멀리서 비춰준다)
A,B의 눈을 비추고(설정쇼트) 그리고 C의 눈을 비춤(C 등장) + C의 과장된 시선(재설정쇼트) 편집의 원칙(시선일치- 180도 내에서 카메라가 이동하는 것 `180의법칙` -> 이렇게 180을 지키는 것 `고전주의스타일`
설정쇼트) A /B 얼굴 왔다 갔다(고전주의 스타일)→재설정 소트( reestablishing)
문학(화자의 시점이 고정) <------> 영화(시점이 왔다갔다 한다)
크로노포토그래피(광학기기) : 손이 여러개로 보임(A-B) <-----> 반복과 탈선----> 다중인화 : 쌍절곤 A-C
편집- 시선의 일치
✍ 하지만 일탈이 너무 심해지면 안된다.
낯설게 하기(서사극 → 시스템화) ↔ 아리스토텔레스의 극이론과 상반
1.익숙해져 관가하기 쉬운 사건, 평범하지 않고 낯설게 된 상황으로 보여줌( 낯설고, 특이한 방식으로 인물, 상황등을 두드러지게 보이는 방식.- 새로운 시각으로 보도록
2.감정에 빠지지 말고, 나와서 그 노동자가 왜 죽었는지 사회문제에서 생각하라.
3..무대위에 보고있는 것- 단지 과거에 일어난 사건의 이야기임 깨닫고 비판적 거리를 두고 구경하여야 한다.
4. 비-극적 연극은 관객이 지금 보고 있는 것이 현실의 환상이 아니라 인간 행동을 과학적 정신으로 제시해 주는 것이고, 연극은 연극일 뿐 실제 현실이 아님을 관객들에게 상기시키는 여러 고안 장치를 통하여 얻어지는 거리감과 소외효과에 바탕을 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