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받은 분석,서평문] 휠덜린 분석 레포트 ★
- 최초 등록일
- 2011.11.28
- 최종 저작일
- 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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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휠덜린, 하이데거, 회상을 연결해서 쓴 서평, 분석비평 레포트입니다 (연세대학교 철학)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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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하이데거는 독일시인, 그중에서도 특히 휠덜린에 대해 여러 번 철학적 분석을 시도한 바 있다. 하이데거는 휠덜린 시 전체를 대상으로 해석을 시도한 것은 아니며, 단지 몇 개의 송가를 중심으로 한 것이다. 하이데거는 `회상(Andenken)`을 송가의 입장에서 접근한다.
우선 전반적으로 `회상`은 축제가 주요 주제로 다루어진다. 고향을 떠나 있다가 고향으로 귀환하는 것도 일종의 축제에 해당한다. 고향을 상실해 있음은 신으로부터 멀어진 것에 해당되기에 고향을 떠나 있을 때 신에 대한 진정한 찬미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축제`와 `축제적인 것`이 주요 태마에 해당되는데, `축제`를 하는 것은 일상적인 행위로부터 벗어나는 것, 노동으로부터의 휴식을 의미한다. 그 휴식, 그 벗어남은 단순한 벗어남이 아니라, 일상적인 것으로부터의 자유로움이다. "항상 현성하고 단순하면서도 존재자의 본래성을 형성하는 것은 일상적인 것 속에서 더 잘 나타날 수 있긴 하나, 축제하는 것은 그러한 비일상적인 것에 대해 자유로워짐을 통해 일상적인 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즉 인간이 존재를 망각하고 일상성속에 파묻혀있어서 그러한 통속성을 벗어나 자기본래의 존재가능성을 회복하려 하는 것이다. 휠덜린은 시를 통해는 신들을 표현하고 있다. 이것은 시작(始作)과 신의 본질이 서로 상응하기 때문이다 "모든 시초는 유일하며, 유일한 것은 시초적인 것이다" 신들의 존재의 시초, 나아가 역사의 시초를 이룬다는 것을 횔덜린은 `회상`에서 "최초의 인사"로 표현하였다. 여기서 휠덜린이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인사`가 등장한다.
인사한다는 것은 세가지 의미로 .....(계속)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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