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과 장진주
- 최초 등록일
- 2011.11.28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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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백의 작품 장진주에 대한 설명과 해설, 그리고 작가 이백에 대한 리포트
목차
01 盛唐詩의 특징
성당時代
02 李白
이백
-시 기법
-시의 형식적 특징
03 將進酒
배경
내용 및 해설
이백에 있어서 술은
장진주가 후대에 미친 영향
송강정철의 將進酒辭 감상
본문내용
● 盛唐詩의 특징
1) 성정: 성질과 심정. 또는 타고난 본성
2) 은일사상: 세상일을 피하여 숨는 사상.
성당詩代 (713~765)
당시(唐詩)는 明代의 고병이 분류한 4분법을 따라 초당, 성당, 중당, 만당으로 구분한다. 그 중 성당시기에는 정치·경제 의 안정과 번영을 누리면서도 안록산의 난 등 국내외적으로 난리도 많은 시기였다. 특히 현종과 양귀비의 애정으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부작용으로 막중한 세금 부담, 기강의 문란, 군벌의 발호 등의 현상으로 인해 민생의 삶이 매우 어려웠다. 이 때문에 시인의 마음과 현실 또한 이율배반적인 처지에 빠지게 되어 시도 자연히 성정1)위주의 낭만적이며 자연추구의 은일사상2)이 깃들어 졌다. 또한 초당 말기에 일어난 시개혁(詩改革)정신이 이어지면서 여러 파의 시풍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당시의 황금기를 맞게 된다.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시인은 이백과 두보로 이들은 당대의 시인일 뿐 아니라 중국문학을 대표하는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낭만시인으로서의 이백과 사실주의 시인으로서의 두보는 당시가 낳은 시선(詩仙)이요 시성(詩聖)이다. 두보는 율격에 엄정하여 즉흥이 아니라 많은 각고의 노력에 의해 완전한 시를 창조해냈다. 그의 시는 그의 삶이요, 사회상 그 자체이었으며 살아있는 모습 그대로였기에, 하나하나가 바로 시사(詩史)였다. 그에 비하여 이백은 도가적 색채가 강하지만 유가적인 면도 지니고 있으며 오랜 유랑생활의 경험을 통해 다양한 시가를 남기고 있다. 여러 가지 시형을 구사하는 데에 그의 뛰어난 시재를 발휘하여 자유분방하게 시의 감흥을 토로하였다. 또한 성당 시기에는 율시의 정형이 초당 시기의 말에 거의 성숙하여 이 시기에 이르러 완전히 완성되었다.
참고 자료
<唐詩選>, 李炳漢 ; 李永朱 [共]譯解, 서울대학교출판부,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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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강가사>, 정철 지음 ; 김갑기 옮김, 지만지 : ZMANZ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李白詩選>, 신하윤, 문이재, 2002
<이백시선>, 李白 ; 이원섭 역해, 현암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