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녀사냥의 실태 및 현실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11.28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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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 마녀사냥의 실태 및 현실분석
목차
1. 사이버 공간의 특성
2. 인터넷 마녀 사냥의 사례
3. 인터넷 마녀사냥의 이론적 조명
3.1. 동조이론
3.2. 문화지체이론
4. 인터넷 마녀사냥에 관한 주요 쟁점
5. 현재 네티즌 문화의 수준
본문내용
마녀사냥은 15세기 이후 유럽 교회에서 기독교를 절대화하여 권력과 기득권을 유지하는 종교적 상황에서 기근, 전쟁, 전염병 등으로 사회가 불안해지자 마녀라는 이름의 희생양을 통해 자신들에게 오는 비난의 방향을 돌리고 국민들에게 사회 불안을 대리해소 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 주는 것과 동시에 마녀를 따돌려 ‘우리 사회’는 안전하다는 허위 만족감과 그 만족감을 자신들이 주었다는 감사함을 느끼게 하는 하나의 사회적 배제, 통합기제로 사용되었던 것이다. 마녀사냥의 현대적 해석으로 정치학에서는 전체주의의 산물로, 심리학에서는 집단 히스테리의 산물로 간주한다. 사회학에서는 "집단이 절대적 신조를 내세워 개인에게 무차별한 탄압을 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인터넷이 발달해 감에 따라 장소에 관계없이 광장과 같은 장소에 모일 수 있게 되면서 현대판 마녀 사냥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집단이 개인을 상대로 근거 없이 무차별 공격을 가해 `인격 살인`을 하는 것이 현대 사회에서의 마녀사냥이라고 볼 수 있다.
몇 가지 예를 보면, 최근에 연예인 강호동씨가 탈세 혐의로 국세청에서 조사를 받았다는 기사가 한 언론사에서 나왔고, 곧이어 다른 언론들도 그의 혐의를 연이어 보도하면서 이슈가 된 적이 있었다. 그와 더불어 인순이, 김아중씨도 함께 보도 되면서 많은 비난을 받은 적이 있었다. 이러한 보도와 국민들의 비난에 강호동씨는 연예계에서 잠정 은퇴를 선언했고, 인순이, 김아중씨도 해명자료를 내거나 사과를 했다. 이렇게 간단히 결과만 본다면 세 연예인의 탈세혐의 보도는 사회정의 구현에 좋은 예로 사용될 수 있는 사례로 보이지만 문제는 이 연예인들이 혐의를 받고 있는 것이지 탈세를 저지른 것이 아니라는데 있다. 세법은 복잡하기도 하고 매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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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덕웅 외, 사회심리학, 학지사, 2005, 230-231쪽.
한덕웅 외, 위의 책, 231쪽.
한덕웅 외, 앞의 책, 232-233쪽.
송준석, 「문화지체현상과 그 교육적 대안」, 전남도립대학 논문집 제5집, 2003, 32쪽.
사회적 생활 속에서 자기 자신에게 붙여진 각각의 경우의 생활 태도, 관습에서 완성된, 그 개인의 독특한 전체적인 특징. 개성?인격?성격 등의 뜻.
송준석, 앞의 논문, 3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