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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양명학[1]

*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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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12.02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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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의 양명학입니다

짜임새 있게 작성하여 교수님 극찬하신 자료입니다.

목차

1. 양명학의 사상적 구조
1)심즉리설(心卽理說)
2)치양지설(致良知設)
3)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

2. 정제두의 양명학
1)생애 및 저술
2)양명사상

3. 한국 양명학의 특성과 의의

본문내용

1. 양명학의 사상적 구조

토지 겸병의 심화로 인한 농민 봉기, 환관에 의한 전제정치, 황실과 번왕(藩王) 간의 충돌 등 명대(明代) 중기의 사회적 위기들은 당시 관학(官學)인 정주학(程朱學)이 이미 그 규제력을 잃었음을 드러낸 것이다. 정주학이 당시의 위기를 극복하는 데 무력함을 예민하게 느꼈던 사상가가 바로 양명(陽明) 왕수인이다.
왕수인은 젊은 시절 주자학을 연구하였으나, 연구가 깊어짐에 따라 점점 주자학에 대해 회의하게 되었다. 그가 무엇보다도 불만스럽게 여겼던 것은 주자학이 “심(心)과 이(理)를 둘로 나누어 ‘지리(支離)’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는 어떻게 하면 선천적인 양지(良知)로 돌아갈 것인지 연구하면서, 정주(程朱)의 번쇄한 방법으로는 ‘자아의 뜻을 성실하게’ 할 수 없다고 여겼다. 주자학은 궁리(窮理)를 지(知)에 가두고 이것을 행(行)과 분리시켰기 때문에 지리한 폐단을 낳았다는 것이다. 왕수인은 주희의 문제점을 지양하는 가운데 그의 사상 체계를 형성하였다. 양명학의 골자는 심즉리설(心卽理說), 치양지설(致良知設),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이다.

1)심즉리설(心卽理說)
그에 의하면, 모든 도리는 마음에 있는 것이니, 이 마음이 곧 이(理)이고, 이 마음에 사욕의 가리움이 없으면 이것이 곧 천리(天理)다. 따라서 밖에서 한 푼도 더 보탤 것이 없다.

텅 비어 있고 중리(衆吏)를 본래 갖추고 있으므로 만 가지 일이 여기서 나온다. 마음 밖에 또 다른 이(理)가 있는 것이 아니고, 마음 밖에 또 다른 일이 있는 것이 아니다.

그가 말하는 ‘심즉리’는 심이 이(理)와 합일되는 것이 아니고 심이 이인 것이며, ‘심리위일(心理爲一)’은 심과 이가 합일되는 것이 아니고 본래 하나라는 것이다.

2)치양지설(致良知設)
왕수인은 격을 정(正), 물(物)은 조금이라도 뜻이 있는 심중(心中)의 물(物)이라고 보아, 격물을 심(心)의 부정(不正)을 바로잡는 것이라 한다. 그리고 왕수인은 치지(致知)의 지(知)는 양지(良知)이며 치(致)는 완성이니, ‘치지’란 사람이 타고난 본연의 양지를 실현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결국 치지란 주희의 해석처럼 지식을 얻는 것이 아니라, 맹자가 말한 양지·양능(良能), 즉 배우지 않고 생각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인간 본연의 지(知)를 실현한다는 것이다. 왕수인의 이런 해석은 ‘심즉리’를 바탕으로 하여 가능하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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