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서 이항로 생애와 업적 및 사상과 영향 [한국 역사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1.12.03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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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역사 수업시간에 작성한 화서 이항로의 생애와 업적 및 사상과 영향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어중이 떠중이한 다른 레포트보다 좋을 겁니다.
목차
1. 과제를 작성하기에 앞서
2. 시대상
3. 생애와 업적
4. 사상 및 영향
5. 평가
6.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본문내용
1. 과제를 작성하기에 앞서
고등학교 시절 단지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한 수단으로 공부를 하면서 “지식이라는 것이 과연 무엇일까. 내가 이걸 왜 배워야 하지”등의 생각을 많이 하였습니다. 그런 생각을 하면 할수록 대학교의 수업과 배우게 될 과목들에 대하여 많은 기대를 하게 되었습니다. 대학교는“고등학교와 많이 다르겠지”라는 생각을 가지면서요.
현재 저는 △△대 사범대 화학교육과에 3년째 재학 중 입니다. 저의 기대와는 다르게 대학교 수업은 임용고시라는 시험을 위한 수단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1년이면 졸업을 하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내가 좋아하고, 관심 있어 하는 수업을 듣고 싶어서 한국 역사의 이해라는 수업을 신청하였습니다. 특히 과제가 자신이 원하는 한국의 위인을 선정하여 생애와 업적과 사상 및 의의를 조사하는 것이었기에 더욱 좋았습니다.
저는 조선의 마지막 성리학자 이항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업적은 부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긍정적인 평가도 매우 높았기 때문에 이 분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자 그러면 지금부터 이항로라는 인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시대상
화서 이항로의 무덤
화서 이항로 선생이 태어난 18세기 후반 조선은 신분제와 토지제의 모순과 계급사회의 질서가 차츰 무너지고 서구 문명이 청을 통해서 들어오고 있었던 시기였다. 19세기가 되면서 천주교 조선 교구가 설치되고 이양선들이 출몰하면서, 사회는 혼란을 겪기 시작했다. 당시 동아시아의 한국, 중국, 일본은 19세기 이전까지 중국적 국제질서 속에 독자적인 문명을 유지하며 존재 했으나 구미열강의 포함외교로 개국을 강요받았다. 당시 서양은 동양과 전혀 다른 이질 문명권 세력이었고, 그들의 개국요구는 전통적인 국제질서를 부정하고 동양제국을 근대적 국제질서에 편입시키려는 것이었다.
그 결과 중국(1842년), 일본(1854년), 한국(1876년)의 차례로 개국을 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각국의 개국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던 만큼 개국과정에 저항 또한 컸다. 서양과 개국요구란 도전에 대해 중국에서의 아편전쟁과 영불 연합군전쟁, 일본에서의 존황양이운동, 한국에서의 척사운동 등과 같은 응전이 이루어졌다.
한국의 경우, 척사운동은 정조 시대 서학 신교활동과 이론적 서학비판, 순조시대 이후 서학에 대한 정치적 탄압과 이념적 비판, 그리고 이양선의 출물, 서양 상풍의 유입, 병인양요와 같은 서양의 군사적 도발과 함께 강화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이 척사운동의 기본바탕이 되는 척사위정론을 주장한 사람이 화서 이항로 선생이다. 이제부터 그의 생애와 사상이 한국 근현대사에 어떤 영향을 끼쳤으며, 왜 그러한 주장을 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개항전 韓.日 朱子學者의 위기의식과 대응 (임무택, 延世大學校 大學院,[2004])
화서 이항로의 생애와 사상기반(思想基盤) (강대덕, 관동사학, Vol.2 No.1, [1984])
화서 이항로의 삶과 학문 세계 : 대한민국 문화관광부 2004년 3월의 문화인물 기념
( 강대덕, 楊平文化院 [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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