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예전학
- 최초 등록일
- 2011.12.08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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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관련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초대 기독교의 세계
기독교인 되기
기독교인의 삶과 죽음
기독교인의 시간
공동체 생활
제 2부 초대 기독교 시대의 교회 예배
초대 기독교의 세계
기독교인의 삶과 죽음
제 3부 중세시대의 교회 예배
중세의 세계
기독교인의 삶과 죽음
공동체 생활
제 4부 종교개혁 시대의 교회 예배
종교개혁기의 세계
기독교인 되기
기독교인의 삶과 죽음
제 5부 현대의 교회 예배
현대의 세계
기독교인의 삶과 죽음
제 6부 미래의 교회 예배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모든 기독교 예배의 기초는 신약성서가 기록, 편집되던 수십여년 동안에,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후 1세기에 그 기반을두고 있따. 그 때 이후의 모든 갱신은 초기 기독교 1세기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곧 대부분의 기독교 에배에 관한 논쟁들은 성서적 증거에 관한 논쟁이었따. 전성기이든 아니든(고전11:29), 예전에 관한 모든 사항은 여전히 ‘ 초대 기독교 공동체의 예배’ 라는 표준에 의해서 여전히 검증되고 있다. 우리의 방법은 초대 기독교인이 살았던 세계와, 그들이 경험한 사회적 실상을 간략하게 훑어 보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1세기의 현장을 실제 증거를 통하여서 보다 추정을 통하여서 알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주지해야 한다. 다른 시대에는 정보의 양이, 잘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도, 보다 많다. 그리고 우리는 대략 이상과 동일한 저차를 따라 내용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
Ⅱ. 본 론
초대 기독교의 세계
어느 시대이든 주요한 예전적 자료란 예배 공동체 그 자체이다. 그러므로 신약성서에서 만나는 사람들을 개괄해 보는 것은 매우 적절한 것이다. 사회의 계층화 현상은 교회들 내부에서 많은 문제들을 야기시켰다. 많은 예배의 유형들은 특히 윤리적 차원에서유대교의 유산이었다. 그러나 유대교가 수용 할 수 있는 행동을 표시한 옛 지도들은 이제 더 이상 그리스도인들에게 확고한 것이 아니었다. 우리는 예배의 문제를 다룰 때, 대조되는 현상이 벌어졌음을 특히 강조해야 한다는 것을인식해야 한다. 예수께서 그의 초창기의 추종자들과 마찬가지로 유대인이었다는 사실은근본적인 것이다. 유대적개념과 관습의 전체 영역이 오늘날까지 기독교의 예배의 기초가 되고 있다. 초대 기독교의 성만찬 성례전 기도는 기독교인들이 유대교로부터 배운 것이라는 것을 제외하고는 감사기도 방법에 대한 유대적 이해가 어떻게 그리스도인들에게 똑같이 가르쳐졌는지 정확하게 말할 수 없다. 그리스도인들은 천하를 뒤집어엎었다고 볼 수 있따. 그러나 예배의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는 여전히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유대적 세계에 속해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