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학 개론
목차
구원론
1.구원은 삼위일체의 하시는 일이다.
2.구원이란 어디서 구원하는 것을 말하는 가?
3.하나님과의 단절.
4.성경적 구원의 의미
5.구원은 3가지가 있다.
구원의 순서
본문내용
2)칭의 후 다시 회개- 칭의 후에 범죄를 다시 회개 해야 하는가?[롬8:1] 칭의 후에 짓는 죄는 회개 하여야 한다. [히12:6, 요1:12,히12:6]
3)칭의의 요소- 칭의의 소극적 요소[롬8:33], 칭의의 적극적 요소[사53:4-6, 행26:18]
4)칭의의 조건-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됨[요일1:9], 믿음으로 얻은 칭의[롬5:1]
6. 양자
1)양자의 정의- 믿고 순종으로 양자가 된다[갈3:26], 하나님을 아 버지로 부르는 이유?[행 17:28-29,사1:2,말1:6,요1:14,요5:17,롬8:15-16],아 버지의 칭호는 삼위 중에 누구 에게 적용되느냐, 양자로서의 권한①상속권이 있다.②요구권이 있다.③보호권이 있다.
7.성화성화 - 신의 은총에 의하여 의(義)를 받은 사람이 성령을 받아 신성한 인격을 완성함.
성도들을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사역을 성화라고 부른다.
1)성화란 거룩이란 말이다[빌1:6,엡4:15]
2)성화의 방법- 성령의 초자연적 사역이다.[빌1:6], 신자와 협력 사역이다[롬12:9],
3)성화의 성격- 죄의 오렴제거, 죄에 오염을 제거하려고 성령과 공동 투쟁하는 것이다[갈 5:17], 그리스도의 형상 닮는 것[골3:9-10], 성화는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과정이다[빌2:13]
4)성화의 요소- 옛사람 억제[고전15:31,갈5:24], 새사람으로 삶[엡4:22-27], 성화의 완성시기[고 전15:53]
8.견인<궁극적 구원>
이 교리는 유효적 소명을 받은 자들은 하나님이 배교로부터 보호하시기 때문에 틀림없이 구원에 이른다는 교리이다.[살후3:3,딤후4:18], 메레이는 이러한 점들을 강조했다.“하나님께서 예정하신 신자의 구원의 목적에 대한 성취를 위해서 가장 강력하고 집중적인 헌신을 하겠다고 하는 우리 인간의 결심을 의미한다.”
9.영화영화 - 영적(靈的)인 것이 됨. 또는 그렇게 되게 함.
1)영화의 시기- 영혼의 영화 시기[눅23:43],
2)육체의 영화시기[살전4:16], 영화한 상태[요일3:2], 우리가 알아 볼 수 있게 변화[눅24:16],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요20:19], 음식을 먹을 수 있다[눅24:30]
참고 자료
루이스 벌코프 저 ․ 권수경 역, 『벌코프 조직신학(하)』, 크리스찬 다이제스트(서울), 1991
라도보 ․ 김달생 저, 『바른신학』, 웨스트민스터출판부(서울), 1992
안토니 A.후크마 저 ․ 류호준 역, 『개혁주의 구원론』, 기독교문서선교회(서울), 1991
김세환 저, 『알기 쉬운 조직신학』, 도서출판 지혜원(서울), 1993
이준원 저, 『조직신학 구원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인천),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