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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리아 여인의 믿음

*준*
최초 등록일
2011.12.08
최종 저작일
2011.06
11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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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한복음 4:1-42에 등장하는 사마리아 여인에 대한 인식은 대부분 윤리 도덕적으로 부정한 여자로 취급되고 있다. 그리고 이 여인이 예수를 만난 후에 그를 메시아로 고백하고 신앙을 고백한 것으로 소개되고 있다. 그렇지만 본문을 자세히 살펴볼 때 이 여인을 윤리 도덕적으로 부정한 여자라고 직접적으로 언급한 근거는 없다. 또한 이 여자가 예수를 메시아로 믿고 신앙을 고백했는지에 대해서도 본문은 분명하게 묘사하지 않고 있다.
과연 사마리아 여인은 윤리 도덕적으로 부정한 여자로 묘사되고 있는지, 사마리아 여인의 신앙관은 어떠한지, 사마리아 여인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 메시아로 분명히 고백하며 믿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본문의 시대적 배경, 예수와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를 분석하고,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처럼 사마리아 여인이 윤리 도덕적으로 부정한 여자인지를 확인하면서, 이 여인의 믿음에 대하여 정의해 보고자 한다.

목차

제 1 장 서론 ··········································································· 1

제 2 장 요한복음에 언급된 시간에 대한 이해 ······························ 1
1. 성경의 기본적인 시간 이해 ······························································· 2
2. 요한복음의 시간이 로마 시간으로 이해되어야 하는 결정적인 이유 ········· 2

제 3 장 사마리아 여인과 예수에 대한 이해 ································· 3
1. 이스라엘의 결혼 제도 이해 ······························································· 4
2. 사마리아에 대한 이해 ······································································ 4
3. 사마리아 여인의 정체성 ··································································· 5
4. 사마리아 여인의 예수에 대한 인식 ···················································· 6
5. 사마리아를 통과하여야 하겠는지라 ···················································· 6

제 4 장 결론 ··········································································· 7

【참고문헌】············································································· 8

본문내용

오늘날 성경을 읽는 일반 독자들은 물론 대부분의 한국교회 목회자들은 이 사마리아 여인을 정숙하지 못한 여자 또는 비천한 여인, 창녀 등으로 이해하고 있다. 또한 거의 대부분의 주석이나 강해서 및 설교집 등에는 사마리아 여인이 다섯 번이나 결혼에 실패한 여자 또는 죄인으로 해석되어 있다. 심지어 이 여인은 자신의 치부를 감추기 위해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를 발동했다고 해석함으로써 정숙하지 못한 여자로 매도되기도 한다. 이처럼 목회자들뿐만 아니라 일부 신학자들조차도 사마리아 여인의 삶을 부정적으로 이해하려는 경향을 갖고 있다.
그러나 선입견을 배제하고 본문을 읽을 때, 이 여인은 여러 ‘죄인’이었던 여인들, 즉 ‘간음 중에 잡혀온 여인’(요 8장)이라든가 예수께 향유 부은 ‘죄인인 여인’(눅 7장)과는 달리 명확하게 죄인이라고 지적되지 않고 있음을 기억하여야 한다.
1. 이스라엘의 결혼 제도 이해
사두개인들은 부활의 유무를 논할 때 한 여인의 일곱 남편에 관한 내용으로 주님께 질문했었다(마 22:23-33). 사두개인들의 이 질문의 배경은 예수님 당시에도 아직 시행되고 있었던 모세의 계대 결혼 제도였다고 할 수 있다. 주님께서 사마리아 여인에게 말씀하신 그녀의 다섯 남편과 지금의 남자는 계대 결혼 제도 아래서 이해할 때 올바른 해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주님을 만난 사마리아 여인도 모세의 율법에 따라 한 가문에 시집와서 후손을 남기기 위해 첫 번째 남편 이외에도 그 가문의 많은 남자들과 동침을 하거나 또는 남편으로 맞이해야 하는 계대 결혼 제도 아래 살고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은 이 여인에게 다섯 명의 ‘남편’이 있었다고 분명히 말씀하셨다. 다섯 번이나 결혼하면서까지 그 가문의 후손을 낳아줘야 하는 계대 결혼 제도를 묵묵히 순종하며 사는 그녀는 그 가문에서 여섯 번째 계대 결혼을 준비하는 가운데 야곱의 우물에서 메시아를 만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성경과 보조자료
『컬러 비전 성경』개역개정 4판. (사단법인 두란노서원, 2007)
이문범,『그 땅이 주는 복음』
이원희,『성경 속 633 도시여행』(하나일보, 2008)
『생명의 삶+PLUS 2010.1』(사단법인 두란노서원, 2010)
「Mission 디럭스 바이블」(성경 프로그램)
“사마리아 여인이 아는 진리”, 웹 선교센터 카페 http://cafe.naver.com/sobian.cafe
“십자가에 달린 시간의 차이”, 산성감리교회 카페 http://cafe.daum.net/jesushappy-1

2. 주석서
목회와 신학 편집부 엮음. 『요한복음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HOW 주석 시리즈 37. (사단법인 두란노서원, 2008)
임성빈 역, 에드윈 블룸 저『요한복음』BKC 강해주석 22. (사단법인 두란노, 2011)
전광규 역, 브루스 B. 바튼 저『적용을 도와주는 요한복음』LAB 주석 시리즈. (성서유니온선교회, 2005)
『더 크로스 FMA 신구약 성경 연구 주석』
『옥스퍼드 원어 성경 대전: 요한복음 제1-6장』(제자원, 2000-2001)
『카리스 종합주석』
『호크마 종합주석』

3. 단행본
김명규,『개혁주의 입장에서 모으고 엮은 신약개론(新約槪論)』(도서출판 예루살렘, 1994)
김동수,『요한신학 렌즈로 본 요한복음』(도서출판 솔로몬, 2006)
김병국,『설교자를 위한 요한복음 강해』(도서출판 대서, 2007)
김세윤,『요한복음 강해』(사단법인 두란노서원, 2004)
노재명,『성경배경을 통한 성경읽기』(기쁜날, 2009)
박호용,『요한복음의 재발견』(쿰란 출판사, 2007)
신성종,『요한복음 강해』(도서출판 엠마오, 1995)
유상섭,『설교를 돕는 분석 요한복음』(규장, 2004)
이재철,『요한과 더불어, 두 번째』(홍성사, 2007)
조석민,『요한복음의 새관점』(도서출판 솔로몬, 2009)
레슬리 뉴비긴,『레슬리 뉴비긴의 요한복음 강해』. 홍병룡 옮김.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04)
브루스 밀른,『말씀이 육신이 되어』BST시리즈 요한복음 강해 . 정옥배 옮김.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1995)
케네스 O. 갱글,『메인 아이디어로 푸는 요한복음』메인 아이디어 시리즈 7. 정현 옮김. (도서출판 디모데, 2004)

4. 논문류
김두석,「유다와 다말의 동침 사건 및 사마리아 여인의 다섯 남편에 관한 이해」칼빈대학교
임숙희,「예수와 사마리아 여인 이야기 연구」서강대학교 수도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조희원,「요한복음에 나타나는 오해 모티브의 신학적 연구」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주성준, “요한복음 4장 1-42절에 담긴 신학적 주제와 비유에 대한 이해”, 총신대 논총, 제 26집,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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