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
- 최초 등록일
- 2011.12.11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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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백, 두보, 도연명의 비교, 대조로 보는 한문학 이해 입니다.
목차
次例
1. 한문학에서 차지하는 시의 상징성
2. 한문학의 대표적인 시인들
1) 이백
2) 두보
3) 도연명
3. 이백, 두보, 도연명의 특징과 차이점
4. 小結
본문내용
1. 한문학에서 차지하는 시의 상징성
현대 한국인들은 한문·한문학·한학에 대하여 아무런 이질감 없이 그 용어를 써오지만, 중국인의 시각에서 보면 이러한 용어사용은 조금은 어색할 것이다. 이유는, 그들은 한문당시(漢文唐詩)라 하여, 한문(漢文)은 ‘한대(漢代)의 문장’이라는 뜻으로 썼고, 한학(漢學)은 송학(宋學)에 대한 대칭으로 ‘한대의 유학(儒學)을 배경으로 한 제반 학문’으로 인식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중국문자로 기술된 문학을 한학 또는 한문학이라는 명칭으로 불러왔던 원인이 이 땅에 한문 내지는 한문화가 옮겨지고 뿌리를 내리기 시작한 것이 한 대(漢代)였고, 또 한나라의 세력은 중국을 대표할 만한 상징적 위력을 가졌기 때문이다. 이에 ‘한문학’이라는 용어가 유래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 통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한문학을 일반적으로 정의하자면 한자문화권(漢字文化圈)1)에서 생성된 일체의 문어체(文語體)의 시문장을 한문학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한자문화권에 속해 있는 국내에서도 한문학에 대한 이해를 하려면, 한문학이 갖는 정서와 깊이를 알기위하여 그 바탕이 되는 시문장을 이해해야하고 당대의 시성(詩聖, 詩成)들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2. 한문학의 대표적인 시인들
1) 이백 [李白, 701~762]2)
중국 당나라 시인. 중국 최고의 시인으로 추앙되며 시선(詩仙)으로 불린다. 방랑과 낭만의 상징적 시들이 대표적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