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정치와 경제
- 최초 등록일
- 2011.12.12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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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의 정치와 경제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산주체와 소비주체
2. 대중문화 생산의 경제원리
1) 대중문화는 누가 생산하는가
2) 가장 적극적인 소비층 공략
3) 반복되는 공식: 대중문화의 상투어
4) 불확실성 감소를 위한 전략
3. 대중문화 생산의 정치원리
1) 대중문화 생산에 대한 국가의 개입
2) 검열기제를 통한 대중문화의 통제
3) 대중문화의 정치적 효과
Ⅲ. 결 론
본문내용
의 분리이다. 전통 시대 민중의 일상에 존재하던 문화는 생산하는 자가 곧 소비자이고 소비자가 곧 생산자였다. 그러나 사회가 분화하고 삶의 양식이 변화하면서 전문적으로 문화를 생산하는 생산자들이 생겨나게 된다.
문화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은 자본주의의 성립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자본주의 아래서 모든 것은 상품이 되었고 그 상품을 만드는 자와 그것을 돈 주고 사서 소비하는 자가 뚜렷이 구별되게 되었다. 이 같은 상품화의 경향은 일상과 사회의 전 영역에 걸쳐 이루어졌다.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즐기던 여가와 오락이나 문화, 예술도 그 상품화의 경향에서 예외가 아니어서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만들고 향유하던 노래와 이야기 대신 매스미디어에 의해 대량생산되고 상품으로 유통되는 대중음악과 드라마, 영화가 그 자리를 메우게 된 것이다.
상품화된 문화는 그것 역시 상품인 까닭에 다른 공산품들과 다름없이 경제적인 원리에 의해 지배받게 된다. 그러나 문화상품은 상품이면서도 단순한 상품이 아닌 정신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상품이기 때문에 대중문화에 대해서는 늘 정치적인 통제와 영향력이 작용한다. 즉, 상품화된 대중문화의 생산과정에는 최대이윤을 추구하는 경제의 논리와 사회적 영향을 통제하는 정치적인 논리가 작용하는 것이다.
결국 현대사회에서 산업 자본에 의해 운영되는 문화 산업들은 필연적으로 그 운영 주체에 유리한 이데올로기를 생산할 수밖에 없으며, 그 이데올로기는 부와 권력을 정당화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아카데미, 2003.
원용진, 『대중 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1996.
강상현․ 채백, 『대중 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2002.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 인물과 사상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