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의 종말론과 소선지서의 종말론적 비교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1.12.13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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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사야서의 종말론과 소선지서의 종말론의 연관성
목차
Ⅰ. 서론
1. 종말론의 어원
2. 구약에서의 종말론의 개념
Ⅱ. 이사야의 종말론 연구
1. 이사야의 종말론의 주제들
2. 이사야 종말론의 정리
Ⅲ. 소선지서의 종말론 연구
1. 요엘의 종말론
2. 아모스의 종말론
3. 오바댜의 종말론
4. 요나서의 종말론
5. 나훔서의 종말론
6. 스바냐서의 종말론
7. 학개서의 종말론
8. 스가랴의 종말론
9. 말라기의 종말론
Ⅳ. 결론 - 구약성경의 종말론의 특성 및 정리
본문내용
Ⅰ. 서론
1. 종말론의 어원
성경이 우리들 개인의 미래와 세계 및 인류의 미래 일반에 관하여 우리에게 계시해 준 것에 대한 조직적인 연구를 “종말론”이라 한다.
“종말론”이란 용어는 헬라어 에스카토스(마지막)와 로고스(말씀, 강화)의 합성어로써 “마지막 일들에 관한 가르침”이란 뜻이다.
이 명칭은 “말일들”(사 2:2, 미 4:1), “말세”(벧전 1:20), “마지막 때”(요일 2:18)등의 성구들을 기초로 하고 있다.
2. 구약에서의 종말론의 개념
“종말론”이란 성경 중 어느 한 부분이나, 구석에서 찾아낼 수 있는 것으로만 이해해서는 안된다. 오히려 성경 전체의 메시지를 일관하여 면면히 흐르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몰트만(Jurgen Moltmann)의 표현은 매우 적절하다고 할수 있다. “마지막 부분에서가 아니라, 소망이며, 앞을 바라다 보며, 앞을 향해 움직인다. 그러므로 현재를 혁신하고, 변혁하고 있는 것이다. 종말론이란 단순히 기독교의 한 요소가 아니라, 오히려 그리스도인의 신앙의 매개체이며, 관건이라 할 수 있으니, 그 안에 모든 것들이 놓여 있다.”
자유주의 견해를 가진 어떤 학자들은 종종 주장하기를 구약에는 종말론적 사고가 거의 없다고 한다. 물론 구약의 저자들이 현재 우리가 “미래의 종말론”이라고 부르는 죽은 후의 생활, 그리스도의 재림, 최후의 심판 등의 이런 주제들에 관하여 분명한 가르침을 주지는 않지만, 좀더 넓은 의미에서 살펴볼 때 구약은 처음부터 끝까지 종말론적인 성향을 띠고 있음을 본다.
1) 장차 오실 메시야(Messiah, 구속자)에 대한 대망사상
구약의 선지자들은 여러 가지 방법과 형태로써 장차 자기 백성과 아울러 이방인까지도 구원하시려 미래(마지막 날들 : 구약적 표현)에 나타나실 한 메시야를 바라보았다.
베드로는 이 메시야 대망사실을 다음과 같이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이 구원에 대하여는 너희에게 임할 은혜를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얻으실 영광을 미리 증거하여 어느 시 어떠한 때를 지시하는지 상고하니라”(벧전1:10-11)
참고 자료
없음